식후혈당 낮추는 방법 9가지 추천, 혈당을 낮추세요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전날 밤부터 8시간 이상의 수면을 하고 난 후 공복인 상태에서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해요.

당뇨 환자는 아침 공복 혈당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식후 혈당까지 높아요. 정상인의 식후 2시간 혈당은 140mg/dL이하에요.

하지만 당뇨 환자의 식후 2시간 혈당은 200mg/dL 이상인 경우가 많아요. 식후혈당이 계속 높아지면 당뇨 초기 증상 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져요.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은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에요. 혈당 지수는 음식물을 섭취하였을 때 당으로 바뀌는 속도와 양을 종합해서 산출한 수치를 말해요.

혈당 지수가 낮을 수록 당으로 변화하는 속도가 느려서 식후혈당을 낮추어 줘요.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은 인터넷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1)

식후혈당을 낮추고 싶으면 혈당 지수가 60이하인 음식으로 당뇨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해요.

 

탄수화물 섭취

식사를 할 때 탄수화물을 가장 마지막에 섭취하는 것이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이에요. 식사 할 대 음식을 먹는 순서에 따라 식후혈당을 낮출 수 있어요.

가장 먼저 채소를 먹는 것이 좋아요. 채소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식후혈당을 올리는 것을 막아줘요.

그 다음은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이에요. 단백질을 먹으면 포만감을 오래 가져다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에요. 채소, 단백질을 먹고 탄수화물을 먹으면 소화를 느리게 하여 식후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요리 방법 바꾸기

요리 방법을 바꾸는 것이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혈당 지수가 높은 고구마를 구워서 먹으면 식후혈당이 매우 높아질 수 있어요.

하지만 고구마를 생으로 먹게 되면 식후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그리고 조리 과정이 길거나 기름으로 튀기게 되면 식후혈당이 올라가고 늦게 내려갈 수 있어요.

 

당뇨 식단 계획

당뇨 식단 계획하는 것이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이에요. 당뇨 환자는 무슨 음식을 먹고 양을 얼마나 먹는지에 따라 식후혈당에 변화가 있어요.

식후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과 적절한 양으로 당뇨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해요. 혈당 정상 수치와 몸무게를 고려해서 당뇨 식단을 계획하세요.

 

규칙적인 식사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면 공복혈당 및 식후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은 식사를 항상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에요.

배가 고프지 않아도 정해진 시간에 조금이라도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항상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식후혈당을 낮출 수 있어요.

 

탄수화물 줄이기

한국인의 식사는 대부분 탄수화물 위주에요.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은 탄수화물 음식을 줄이는 것이에요.

특히 밥, 국, 찌개 위주의 식사는 식후혈당을 올리게 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가급적 채소를 많이 먹고 단백질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식후혈당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어요.

 

현미밥 주의

현미밥이 당뇨병에 좋다고 해서 많이 먹는 것은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이 아니에요. 현미밥도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먹지 않으면 식후혈당이 많이 올라갈 수 있어요.

현미밥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식후혈당을 빠르게 올리지는 않지만 한 번 올라간 식후혈당을 천천히 내리는 특징이 있어요. 당뇨 합병증이 있으면 현미밥이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해요.

 

과일 먹지 않기

과일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과일은 당질과 칼로리가 많아서 식후혈당을 올리게 할 수 있어요.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은 가급적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이에요. 과일이 먹고 싶다면 혈당 지수가 낮은 과일을 먹는 것이 좋고 조금만 먹어야 식후혈당이 올라가지 않아요.

 

견과류 먹기

식후혈당을 낮추고 싶으면 견과류를 먹는 것이 좋아요. 견과류는 당뇨병에 좋은 불포화 지방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요.

식후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고 싶으면 식사 전에 견과류를 먹는 것을 추천해요. 하지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한 줌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운동 하기

식후혈당 낮추고 싶으면 운동을 매일 하세요. 식사를 하고 난 후 30분 뒤에 운동을 하면 식후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운동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줘서 당뇨 환자에게 좋아요.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이 발달 되는 운동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