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 7가지 추천, 혈당 관리 쉽게 하기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을 알려드려요. 혈당 스파이크는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갔다 내려가는 것을 말해요.

혈당 스파이크는 건강 검진에서 공복 혈당만으로 알 수가 없어요. 식사 후 1시간, 1시간 30분, 2시간 마다 혈당을 체크해야 혈당 스파이크가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정상적인 혈당

정상적인 공복 혈당은 100mg/dL 이하이고 식후 혈당은 140mg/dL 이내에요. 당뇨 전단계는 공복 혈당이 125mg/dL 이내이고 식후 혈당은 200mg/dL 이내에요.

하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공복 혈당은 126mg/dL 이상이고 식후 혈당은 200mg/dL 이상이에요.

 

혈당 스파이크

혈당 스파이크는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갔다 떨어지는 증상이에요. 혈당 스파이크는 혈관에 손상을 주어서 당뇨 합병증, 심장 질환, 뇌경색, 심근 경색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혈당 스파이크는 당뇨 전단계에서도 있는 경우가 있어요.

 

혈당 스파이크 증상

혈당 스파이크 증상은 극심한 피로감, 졸음, 기억력 둔화, 앞이 흐려 보이는 등의 증상이 있어요. 식사 후에 이러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하는 것이 좋아요.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 될 수록 당뇨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식단을 짜야 하고 근력 운동을 식사하고 30분 이후부터 하는 것이 중요해요.

공복 상태가 너무 오래 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지 않게 하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이에요.

 

공복 상태 유지

공복 상태가 너무 오래 되지 않도록 하세요. 공복 상태는 최소 8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공복 상태가 오래된 상태에서 갑자기 탄수화물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혈당 스파이크가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아침 식사에 빵, 바나나, 고구마, 죽, 감자, 시리얼 등과 같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은 공복 상태를 너무 오래 유지하지 않고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에요.

 

샐러드 먹기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은 식사 전에 샐러드를 먹는 것이에요. 샐러드 먹기를 식사 하기 전에 꼭 하세요.

식사 전에 샐러드를 먹으면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 샐러드에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드레싱해서 먹는 것이 좋아요.

 

삶은 계란

탄수화물 음식을 먹기 전에 삶은 계란 1개를 먹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이에요. 삶은 계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를 잡을 수 있어요.

혈당 스파이크를 잡고 싶으면 채소 샐러드를 먹은 후에 삶은 계란을 먹는 것이 좋아요. 삶은 계란 외에 계란 오믈렛, 계란 후라이, 닭가슴살, 돼지고기 수육 등을 먹는 것도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이에요.

 

거꾸로 식사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은 거꾸로 식사를 하는 것이에요. 거꾸로 식사는 채소 샐러드를 가장 먼저 먹고 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먹은 후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먹는 식사 방법이에요.

거꾸로 식사는 혈당 스파이크를 잡는데 도움이 되어요. 탄수화물을 먼저 먹으면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 혈당 스파이크를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거꾸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혈당 스파이크 잡는데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올리브유는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어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식사 때마다 올리브유를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갔다 내려가는 혈당 스파이크를 잡는데 좋아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먹는 것이 좋고 샐러드 드레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해요.

 

스쿼트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은 스쿼트를 꾸준히 해서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것이에요. 스쿼트는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데 좋은 운동이에요. (1)

스쿼트를 식사를 하고 30분 뒤부터 해주는 것이 좋아요. 스쿼트는 운동 기구가 필요 없기 때문에 헬스장에 가지 않고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어요.

운동 기구가 필요 없고 좁은 장소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스쿼트는 혈당 스파이크 잡는데 좋은 운동이에요.

 

런지

허벅지 근육을 키워 혈당 스파이크를 잡고 싶으면 런지를 추천해요. 런지는 혈당 스파이크 잡는데 좋은 허벅지 키우기 운동이에요.

런지를 꾸준히 하면 허벅지 근육과 종아리 근육을 발달하는데 좋아요. 운동 기구 없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런지를 꾸준히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