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낮추는 음식 7가지로 약 없이 혈당 관리하기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을 소개해요. 당뇨병은 정상적인 혈당보다 더 많이 올라가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요.

체중이 갑자기 많이 감소되거나 갈증을 느끼고 소변을 자주 보며 눈이 잘 보이지 않게 될 수 있어요. 당뇨병을 치료하지 않으면 말초 신경에 영향을 줘서 손발이 저리는 경우가 있어요.

 

공복혈당 낮추는 운동

공복혈당 낮추는 운동은 식사 후에 꼭 30분 이상의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가벼운 운동 보다 약간 땀이 날 정도의 빠르게 걷기, 조깅, 런닝, 자전거 타기가 좋아요. (1)

하지만 빈 속에 운동을 하게 되면 혈당이 낮아지는 저혈당 증세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꼭 빈 속에 운동하지 마세요.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발달 시켜줄 수 있는 운동이 좋아요.

대표적인 허벅지, 엉덩이 운동으로 스쿼트와 런지를 추천해요. 스쿼트와 런지를 꾸준히 하면 허벅지, 엉덩이 근육이 발달 되면서 공복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작동 효율을 좋게 해주는데 좋아요.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견과류를 추천해요. 견과류는 공복혈당 낮추는데 좋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혈액 순환 및 포도당 분해를 도와 췌장 기능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하지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한 주먹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 외에 공복혈당을 낮추어 주는 음식은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이에요.

녹색 채소, 계란, 살코기, 대두, 해조류, 생선, 두유, 두부, 아보카도 등이 혈당 지수가 낮아 공복혈당에 좋아요.

 

공복혈당 나쁜 음식

공복혈당 나쁜 음식은 혈당 지수가 대부분 높은 음식이에요. 대표적인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흰 밥, 식빵, 떡, 크림빵, 단팥빵, 라면, 국수, 칼국수, 우동, 감자튀김, 딸기잼, 건포도 등이 있어요.

그리고 일부 과일은 혈당 지수가 높아 공복혈당에 좋지 않아요. 망고, 파인애플, 수박, 멜론 등과 같은 과일은 혈당 지수가 높아 공복혈당에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특히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 및 패스트푸드는 여러가지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고 공복혈당을 올리게 할 수 있어요.

 

건강한 당뇨 식단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건강한 당뇨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좋아요.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는 음식이 대부분을 차지해요.

공복혈당에 좋은 채소, 과일, 살코기, 대두, 생선, 해조류를 당뇨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필요해요. 가공 식품인 라면, 과자, 케이크, 빵 등과 같은 음식은 당뇨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공복혈당을 낮추는 방법이에요.

당뇨 식단은 과체중 및 비만을 예방해주고 인슐린 저항선을 개선하여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 과도한 칼로리를 소비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포도당 대사를 손상 시켜 인슐린 감수성을 낮출 수 있어요.

건강한 당뇨 식단은 췌장 기능을 보호하고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좋아요.

 

규칙적인 식사 시간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바쁜 직장인 경우에는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식사를 하지 않으면 공복혈당을 낮추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늦은 밤에 야식을 하거나 과식을 할 수 있어 공복혈당이 올라가고 당뇨 합병증 위험이 높아져요. 식사를 하루 3번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공복혈당 낮출 수 있는 방법이에요.

 

물을 충분히 마시기

물 대신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공복혈당 낮추는데 좋지 않아요. 탄산음료 대신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인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마시면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포도당 조절 능력을 좋게 해서 공복혈당을 낮추어줘요.

 

매일 샐러드 먹기

공복혈당 낮추는 음식인 샐러드를 매일 먹는 것을 추천해요. 샐러드는 공복혈당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되고 당뇨 합병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샐러드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공복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췌장 기능을 유지하는데 좋아요. 매일 샐러드로 먹으면 좋은 양상추, 양배추, 셀러리, 파프리카 등을 당뇨 식단에 포함하세요.

 

흰 밥 먹지 않기

매일 먹는 흰 밥은 혈당 지수가 높고 혈당을 빠르게 올려 공복혈당에 좋지 않아요. 흰 밥 대신 현미밥, 귀리밥, 잡곡밥을 먹는 것이 공복혈당에 좋은 식이 섬유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공복혈당을 떨어뜨리는데 좋아요.

현미밥, 귀리밥, 잡곡밥은 식이 섬유, 비타민, 항산화 성분 및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공복혈당 관리에 좋아요. 흰 밥, 식빵, 라면을 먹지 않는 것이 공복혈당을 낮추는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