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정상 혈당 수치 정상으로 만드는 7가지 방법 추천

당뇨 정상 혈당 수치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추천해요. 최근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당뇨병 환자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어요.

당뇨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을 정상적인 범위를 유지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1)

 

당뇨 원인

당뇨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유전적인 요인도 있고 잘못된 식습관, 과체중, 비만 및 일부 특정 약물에 의해 당뇨병이 생길 수 있어요.

가족 중에 당뇨병이 있으면 모두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어요. 과체중 및 비만이라면 다이어트 하면 당뇨 정상 혈당 수치로 바꿀 수 있어요.

 

당뇨 정상 혈당 수치

공복 혈당의 정상 범위는 100mg/dL 이하에요. 공복 혈당이 100mg/dL ~ 125mg/dL이면 공복 혈당 장애, 125mg/dL 이상이면 당뇨병이에요.

그리고 식후 2 시간 혈당 정상 범위는 70~140mg/dL 이내 여야 해요. 식후 2시간 혈당이 140mg/dL이상이면 식후 혈당 장애(내당능)이고, 200mg/dL이상 이라면 당뇨병이에요.

당뇨 혈당을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철저한 당뇨 식단 관리를 해야 해요.

 

철저한 당뇨 식단 관리

당뇨 정상 혈당 수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 상태에 맞는 철저한 당뇨 식단 관리를 해야 해요. 현재의 잘못된 식습관을 바꿔야 하고 단당류 위주의 식단을 고쳐야 해요.

당뇨 혈당을 올리는 간식, 야식으로 먹는 과자, 아이스크림, 빵, 케이크, 탄산 음료 등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 정상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뇨에 나쁜 음식을 피해야 해요. 대표적으로 당뇨 정상 혈당에 영향을 주는 음식으로는 혈당 지수(GI 지수)가 높은 음식이에요.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빠르게 혈당을 올려서 인슐린 저항성을 좋지 않게 할 수 있어요. 흰 밥, 흰 빵, 밀가루 음식, 떡, 감자, 탄산 음료, 과자, 과일잼, 과일 등이 있어요.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 및 패스트푸드도 당뇨에 나쁜 음식이에요.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당뇨 정상 혈당에 영향을 주고 고지혈증 및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정상 혈당 수치에 도움이 되는 당뇨에 좋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세요. 혈당 지수(GI 지수)가 낮은 당뇨에 좋은 음식은 식후 혈당을 천천히 올려서 혈당의 급격한 변화를 주지 않아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 양질의 단백질 음식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해서 식단에 포함하여 매 식사 때 마다 먹는 것이 좋아요.

 

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 정상 혈당 수치로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해요. 격렬한 운동보다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세요.

빠르게 걷기, 조깅, 런닝,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당뇨에 좋은 운동이에요. 맨몸 운동으로 스쿼트를 하는 것도 추천해요.

스쿼트를 하면 허벅지 근육이 발달 되어서 췌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인슐린 작동의 효율이 높아져요. 하지만 공복에 운동을 하면 저혈당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저혈당 관리

당뇨 정상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혈당 관리가 필요해요. 저혈당은 혈당이 너무 낮아져서 포도당 농도가 몸 안에 모자른 상태를 말해요.

공복에 운동을 하거나 식사를 제 때 하지 못했을 경우 저혈당이 생길 수 있어요. 저혈당이 생기면 기운이 없고 심장이 뛰고 의식이 흐려질 수 있어요.

심할 경우에는 정신을 잃고 쓰러질 수 있기 때문에 저혈당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해요.

 

자가혈당 측정하세요

당뇨 정상 혈당 수치 만들기 위해서는 자가 혈당을 측정해야 해요. 당뇨병은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생활 습관이 잘못되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자가혈당을 측정하면 본인의 당뇨 혈당 수치를 확인하면서 음식 조절 및 운동 조절을 할 수 있어요. 당뇨약, 인슐린을 적절하게 조치할 수 있고 정기적인 당화혈 혈당 검사를 위해 자가혈당을 매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술마시면 안되요

당뇨 정상 혈당 수치 유지하기 위해서는 술을 마시면 안되요. 당뇨병이 있어도 술을 마실 수는 있어요.

하지만 술의 약은 매우 소량이어야 해요. 당뇨 정상 혈당 관리를 유지하지 못하면서 술을 마시면 당뇨 합병증인 고지혈증, 췌장 염증, 간질환 및 통풍 등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어요.

술에는 여러가지 첨가물이 있어서 소량의 경우는 혈당을 올리지 않지만 많이 마시면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특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