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발 증상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7가지 무엇일까요?

당뇨 발 증상과 당뇨 발 예방에 좋은 음식을 소개할게요. 당뇨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당뇨 발과 같은 당뇨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당뇨 발의 원인과 증상은 몇 가지 있으며 평소에도 혈당 관리를 잘해서 당뇨 발이 생기지 않게 관리해야 해요. (1)

 

당뇨 발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요?

당뇨 발은 다리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는 것이 원인이에요. 다리까지 가는 혈관이 좁아지고 막혔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신경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요.

 

당뇨 발 예방하는 방법

당뇨 발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어요.

매일마다 발을 관리하기

매일마다 발의 상태를 관리하는 것이 당뇨 발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발의 상처와 발톱의 색깔을 확인하세요.

꾸준한 혈당 관리하기

혈당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당뇨 발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음식을 먹지 않고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요.

실내에서 양말 신고 다니기

실내에서 양말을 신고 다니세요. 맨발로 다니면 발에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매일 발을 씻어주세요

매일 따뜻한 물로 발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물이 너무 뜨겁지 않게 해야하고 발을 씻은 후 완전히 말려주세요.

발을 충분히 말린 다음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면서 마사지를 해주세요.

발톱을 일자로 자르세요

발톱을 일자로 자르는 것이 중요해요. 발톱을 안쪽까지 자르게 되면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내성 발톱이 생길 수 있어요.

다리 혈액 순환을 좋게 하세요

다리에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당뇨 발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의자에 너무 오래 앉아 있지말고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없어야 해요.

발을 꽉 쪼이는 양말, 스타킹, 신발은 다리 혈액 순환을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올리브 오일

당뇨 발 증상을 예방하는 음식으로 올리브 오일을 추천해요. 올리브 오일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에요.

올리브 오일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음식을 만들 때 식용유와 카놀라유를 사용하는 것보다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혈액 건강에 더욱 좋아요. 올리브 오일을 채소 샐러드에 드레싱 대신 사용해도 맛있고 발사믹 식초와 섞어서 통곡물 빵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해요.

당뇨병 혈당 관리와 혈액 순환에 좋은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코코넛 오일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무가당 두유

당뇨병 환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무가당 두유를 추천해요. 무가당 두유는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예방하고 포만감이 좋으며 당뇨 발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두유는 설탕을 많이 첨가하여 단 맛이 강하지만 무가당 두유는 설탕이 첨가 되지 않아 맛이 담백하고 고소해요. 무가당 두유는 당뇨병 환자의 간식으로 추천하고 식후 혈당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먹을 수 있어요.

 

현미밥

현미밥은 흰 밥보다 혈당 지수가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당뇨 발 증상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매일 먹는 흰 밥의 경우에는 식이 섬유가 없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으며 혈당 지수가 설탕 보다 높은 단점이 있어요.

하지만 현미밥은 흰 밥에 비하여 혈당 지수가 낮고 식후 혈당을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현미밥은 미네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소화를 느리게 하여 배고픔을 줄여주는데 좋은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음식으로 추천해요.

당뇨로 인한 당뇨 발과 합병증을 예방하고 싶다면 매일 먹는 식사에 흰 밥 대신 현미밥으로 바꾸세요.

 

아몬드

아몬드는 식이 섬유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혈당 지수가 낮아 당뇨 발 증상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아몬드는 마그네슘, 칼륨과 식물성 단백질 등 여러가지 영양소을 포함하고 있는 건강한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음식으로 인기가 많아요.

아몬드는 당뇨병 혈당을 관리해주고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아몬드는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해요.

 

귀리밥

당뇨 발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은 음식으로 귀리밥이 있어요. 귀리밥밀은 당뇨병의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베타 글루칸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에요.

혈당 지수가 낮은 귀리밥은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귀리밥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고 혈당 조절 유지에 도움이 되며 혈중 지질을 감소 시켜주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이에요.

하지만 귀리밥은 흰 밥처럼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어요.

 

병아리콩 구이

병아리콩 구이를 간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해요. 당뇨 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병아리콩 구이는 혈당 지수가 낮고 많이 먹어도 혈당이 많이 올라가지 않아요.

병아리콩 구이는 당뇨에 좋은 복합 탄수화물, 식물성 단백질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병아리콩 구이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해요.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 병아리콩을 에어 프라이어에 구워서 과자처럼 만들기만 하면 되어요.

 

연어

연어는 혈당 지수가 낮고 당뇨에 좋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연어는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당뇨 식단에 포함하면 좋은 연어는 당뇨 때문에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생길 수 있는 당뇨 합병증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삶은 계란

삶은 계란은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 환자에게 추천하는 음식이에요. 삶은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당뇨 발 증상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삶은 계란은 1개만 먹어도 포만감도 좋아 식사량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에요. 배가 고플 때마다 삶은 계란 1~2개를 간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