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고혈당 증상 6가지는 무엇일까요?

당뇨병 고혈당 증상을 알려드려요. 당뇨병 고혈당은 보통 180mg/dL 이상 높아지면 고혈당 증상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고혈당 증상이 지속이 되면 극심한 공복감, 잦은 소변, 피로감 등을 경험할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당뇨병 고혈당 증상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당뇨병 고혈당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당뇨병이 있으면 고혈당 증상을 항상 예방하고 관리를 해야 해요. 고혈당 증상이 지속될 수록 여러가지 당뇨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당뇨병 고혈당 증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 식사를 하고 난 후 운동을 하지 않을 때
  • 흰 밥, 흰 빵, 국수, 라면 등과 같은 식이 섬유가 부족한 탄수화물을 자주 먹는 경우
  • 과자, 케이크, 초콜릿, 사탕 등과 같은 디저트를 식사 후에 자주 먹는 경우
  •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
  • 당뇨약을 정확한 시간에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
  • 인슐린을 맞는 시간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 몸 안에 염증이 있는 경우

 

잘 낫지 않는 상처

당뇨병 고혈당 증상으로 상처가 잘 낫지 않아요. 고혈당은 혈액의 응고를 방해해서 상처를 쉽게 낫지 않게 하는 특징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온 몸에 멍이 잘 들고 상처가 생겨도 쉽게 아물지를 않아요. 혈액이 응고가 잘 안되기 때문에 지혈 하는 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심한 갈증

고혈당 증상이 생기면 물을 심한 갈증을 느껴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어요. 심한 갈증과 동시에 입이 계속 마르기 때문에 평소보다 너무 많은 물을 마실 수 있어요.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신다면 당뇨병 고혈당 증상을 의심해야 해요. 심한 갈증은 혈당이 정상화 될 때까지 계속 느낄 수 있어요.

 

시력 저하

당뇨병 고혈당이 오래 지속되면 시력이 빠르게 저하가 되어요. 고혈당은 망막, 시신경으로 가는 혈관을 손상 시켜 시력을 나쁘게 만들어요.

고혈당이 오래 동안 지속되면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 시력을 보호해야 해요.

 

급격한 기분의 변화

고혈당 증상이 오래 되면 우울증 및 불안함 같은 급격한 기분의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최근에 급격한 기분의 변화를 느낀다면 고혈당을 의심해야 해요.

혈당이 계속 높아지게 되면 뇌로 가는 혈액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극심한 피로감

당뇨병 고혈당이 지속되면 극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어요. 고혈당은 세포가 혈당을 제대로 흡수를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쉽게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생겨요.

당뇨병 고혈당은 극심한 피로감 뿐만 아니라 체력을 저하 시키고 하루 종일 졸리게 만들 수 있어요. 특히 식사 후에 극심한 피로감을 느낀다면 식사를 할 때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보다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식단을 바꾸는 것이 중요해요.

 

피부 건조

당뇨병 고혈당 증상이 지속되면 지나치게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요. 피부가 건조해지고 다리에 갈색 반점이 생기면서 손과 발이 누렇게 변하기도 해요.

팔과 다리에 피부가 건조해서 자주 긁게 되면 상처가 생겨요. 상처가 잘 낫지 않는 경우도 고혈당 증상이 지속되는 것이에요.

피부 건조,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면 혈관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혈당 증상을 의심해야 해요.

 

당뇨병 고혈당이 생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뇨병 고혈당이 생기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선 매 시간마다 혈당 측정을 해서 혈당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운동을 하면서 혈당이 떨어지는 것도 확인해야 해요. 매 시간마다 반 컵의 물을 마시는 것도 고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당뇨병 고혈당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식사는 거르지 않고 식사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현미밥

현미밥은 다른 곡물보다 혈당 지수(GI 지수)가 낮으면서 단백질이 흰 밥보다 많아요. 매일 먹는 흰 밥의 경우에는 식이 섬유가 적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려 당뇨병 고혈당으로 만들 수 있어요.

현미밥은 흰 밥에 비하여 GI 지수가 낮아서 당뇨병 고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현미밥은 가공이 적게 되었기 때문에 식이 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해서 소화를 느리게 하고 당뇨병 고혈당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당뇨병 고혈당 증상을 예방하고 싶다면 평소 당뇨병 식단에 흰 밥 대신 현미밥으로 바꾸세요.

 

오트밀

당뇨병 고혈당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은 음식으로 오트밀이 좋아요. 오트밀은 고혈당을 예방하고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좋은 베타 글루칸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에요. (1)

혈당 지수가 낮은 오트밀은 당뇨병 고혈당이 지속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오트밀은 당뇨병의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고 식후 혈당 조절 유지에 좋으며 혈중 지질을 감소 시켜주는데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오트밀은 탄수화물을 함량이 많기 때문에 한 번에 30g 이상은 먹으면 식후 혈당이 올라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풋사과

풋사과는 과일 중에서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이에요. 대부분의 과일은 맛이 달기 때문에 식후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려 당뇨병 고혈당 증상이 생기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풋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하여 맛이 달지 않고 껍질채 먹으면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풋사과를 먹을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채 먹는 것이 당뇨병 고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풋사과를 먹기 좋게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경우에는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린 후 빠르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당뇨병 고혈당 관리에 좋지 않아요.

 

아몬드

아몬드는 식이 섬유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아몬드는 당뇨병에 좋은 단백질, 마그네슘, 칼륨 등 여러가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요.

아몬드는 당뇨병 고혈당 증상을 안정화 시켜주고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아몬드는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