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낮추는 음식 11가지 혈당을 낮추어 좋아요

당뇨 낮추는 음식을 소개해요. 당뇨 환자와 혈당 관리하는 분에게 있어서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키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당뇨 낮추는 음식은 당뇨 환자와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에게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 좋아요.

 

당뇨 낮추는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 낮추는 음식의 대부분은 단백질, 건강한 지방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요. 이러한 음식은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고 혈당에 좋은 당뇨 환자를 위한 음식을 추천해요. (1)

 

현미밥

현미밥은 흰 밥, 찰밥보다 GI 지수가 낮고 식이 섬유 및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평소에 주로 먹는 흰 밥의 경우에는 혈당을 안정화 시켜주는 식이 섬유가 부족해서 혈당 수치를 빠르게 높여요.

현미밥은 흰 밥에 비하여 GI 지수가 낮아서 당뇨를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현미밥은 정제가 덜 되었기 때문에 식이 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해서 소화를 느리게 하고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어요.

당뇨 환자와 혈당 관리를 하고 싶다면 평소 식사에 흰 밥 대신 현미밥을 드세요.

 

구운 계란

구운 계란은 당뇨 환자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에요. 구운 계란은 질좋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후 혈당을 안정화 시켜주고 혈당을 관리하는데 좋아요.

구운 계란은 포만감이 좋아 식사량을 적게하는데 효과적이고 고혈당을 예방해주는 음식이에요. 배가 고플 때마다 구운 계란 한 개를 간식으로 먹는 것도 추천해요.

 

사과

사과는 당뇨 낮추는 음식이에요. 대부분의 과일은 단 맛이 강하고 GI 지수가 높아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특성이 있어요.

하지만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하여 GI 지수가 낮고 사과 껍질채 먹으면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것을 막아줘요. 사과를 먹을 때는 깨끗이 씻어서 꼭 껍질채 먹는 것이 혈당을 관리하고 비타민을 공급 받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

당뇨 낮추는 음식으로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를 추천해요.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는 설탕이 없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고 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 함량이 많아 장 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에요. 하지만 일부 당뇨 환자의 경우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의 유당에 반응해서 혈당이 올라갈 수 있어요.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를 먹은 후 1시간 뒤에 식후 혈당을 확인해보세요.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 특유의 신맛이 부담되면 약간의 견과류 또는 딸기를 넣어서 먹으면 좋아요.

 

아몬드

아몬드는 최고의 당뇨 낮추는 음식에요. 아몬드는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고 먹기 간편해서 간식으로 인기가 많아요.

아몬드는 망간, 마그네슘, 리보플라빈, 비타민 및 미네랄 함량이 많은 건강한 음식이에요. 아몬드는 식이 섬유, 단백질 및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 당뇨 환자와 혈당 관리하는 분에게 좋아요.

아몬드는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아몬드는 칼로리가 매우 많은 것이 단점이기 때문에 한 번에 10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보카도

당뇨 환자가 먹을 수 있는 과일로 아보카도가 있어요. 아보카도는 당 함량이 적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식후 혈당이 올라가지 않는 음식이에요.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식이 섬유 함량이 많아 혈당 관리에 좋아 당뇨 환자에게 인기가 많아요. 아보카도를 식사 때마다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아보카도를 당뇨 환자 식단에 포함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고 고혈당을 막을 수 있어요. 하지만 아보카도는 칼로리가 많기 때문에 하루에 1개 이상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오트밀

당뇨 관리에 좋은 음식으로 오트밀을 추천해요. 오트밀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베타 글루칸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에요.

GI 지수가 낮은 오트밀은 혈당 수치가 빠르게 오르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오트밀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고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며 혈중 지질을 감소 시켜주는 음식이에요.

하지만 오트밀은 탄수화물 함량이 많기 때문에 1인분에 30g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혈당 관리에 좋아요.

 

땅콩 버터

당뇨 낮추는 음식으로 땅콩 버터를 추천해요. 땅콩 버터는 당뇨병 및 혈당 관리에 좋은 비타민 E, 망간 및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음식이에요.

하지만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땅콩 버터에는 옥수수 시럽 또는 설탕이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꼭 무첨가 땅콩 버터를 사는 것이 좋아요. 땅콩 버터는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찌거나 중성 지방에 좋지 않을 수 있어요.

 

마늘

마늘에 있는 여러가지 영양 성분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고 혈당을 안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이에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향신료인 마늘은 구워 먹거나 익혀 먹으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어요.

마늘은 가급적 장아찌로 먹거나 생으로 조금씩 먹는 것이 좋아요. 마늘을 적당히 먹으면 좋지만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니 주의하세요.

 

병아리콩

당뇨 낮추는 음식으로 병아리 콩이 있어요.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당뇨 관리에 좋은 음식이에요.

병아리콩은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고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인기가 많아요. 병아리콩을 구워서 먹으면 더욱 좋아요.

병아리콩을  올리브유와 파프리카 파우더, 갈릭 파우더를 살짝 넣어 골고루 섞은 후 에어 프라이어에 15분 동안 구우면 되어요.

 

동태

동태는 GI 지수가 낮고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당뇨를 낮추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동태는 당뇨에 좋은 건강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은 담백한 생선이에요.

혈당 관리에 좋은 동태는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어지러움을 경험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