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당뇨 좋은 음식 10가지 무엇이 있을까요?

임신 당뇨 좋은 음식을 소개할게요. 임신 당뇨가 있다면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하면서 케톤이 생기지 않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해요.

임신 중에 필요한 영양소는 충분히 공급하면서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정상 혈당을 유지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신 당뇨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임신 당뇨 좋은 음식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 칼슘 함량이 높은 유제품 및 칼로리가 낮은 버섯류 등이 있어요. 당 함량이 높은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고 포화 지방이 많은 마요네즈, 삼겹살 및 햄 등과 같은 음식은 좋지 않아요. (1)

 

임신 당뇨 식사 요법은?

하루에 3번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고 가급적 소량의 간식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임신 당뇨 치료를 위해 인슐린을 맞는다면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약간의 간식이 필요해요.

매 식사 때마다 양질의 식물성 및 동물성 단백질인 살코기, 두부, 생선 및 계란을 식단에 포함하세요. 혈당 조절을 위해 가급적 과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과 1/4개, 귤 1개, 딸기 3개 정도로 제한을 하세요.

 

채소

임신 당뇨 좋은 음식으로 채소가 있어요. 채소를 식사 때마다 먹는 것이 임신 당뇨에 좋아요.

특히 녹색 잎이 많은 채소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해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시금치, 양상추, 상추, 깻잎, 셀러리, 적근대, 쑥갓 등의 채소를 임신 당뇨 식단에 포함하세요. 채소는 가급적 깨끗이 씻어 먹거나 나물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채소를 이용한 샐러드를 먹을 때는 드레싱 소스 대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요. 단 맛이 강한 드레싱 소스는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려 임신 당뇨에 좋지 않아요.

 

가자미

임신 당뇨 좋은 음식으로 가자미가 있어요. 가자미는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맛이 담백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가자미는 조림으로 먹어도 맛있고 구이로 먹어도 맛있어요. 가자미를 여러가지 나물 반찬과 함께 먹어도 좋아요.

가자미처럼 임신 당뇨에 좋은 흰살 생선인 대구, 조기, 갈치, 명태 등을 먹으면 혈당 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콜라비

콜라비는 혈당을 낮추는데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이에요. 콜라비는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식후 혈당을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줘요.

콜라비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 시켜줘요. 하지만 콜라비를 뜨거운 열에 익혀 먹으면 맛이 달아지기 때문에 혈당이 올라갈 수 있으니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이 좋아요.

 

호두

호두는 불포화 지방산, 마그네슘,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임신 당뇨 좋은 음식이에요. 호두에는 혈당을 낮춰주는데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건강을 개선하는데 좋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데 좋아요.

호두는 다른 견과류처럼 영양이 풍부하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한 줌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 만큼 임신 당뇨 좋은 음식은 없어요. 아보카도 오일은 식후 혈당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요.

아보카도 오일을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것이 식용유와 카놀라유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욱 좋아요. 아보카도 오일을 샐러드에 뿌려 먹어도 맛있고 통곡물 빵에 찍어 먹어도 맛있어요.

임신 당뇨에 좋은 아보카도 오일 외에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을 같이 사용하는 것도 추천해요.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임신 당뇨에 효과적인 음식 중 하나에요. 병아리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이 혈관의 해독 작용을 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데 좋아요.

병아리콩은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결해줘요. 병아리콩은 밥 할 때 넣어 먹어도 좋고 에어 프라이어에 구워서 간식처럼 먹어도 좋아요.

 

다크 초콜릿

간식이 생각난다면 혈당이 잘 올라가지 않는 다크 초콜릿을 추천해요. 다크 초콜릿은 임신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형 마트에서 다크 초콜릿을 구매할 때는 꼭 영양 정보를 확인해서 카카오 함량이 90% 이상인 것을 선택하세요. 일부 다크 초콜릿 제품에는 설탕이 많이 첨가되어 혈당 수치를 높이게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설탕이 무첨가이고 단 맛이 전혀 없어 맛이 쓴 다크 초콜릿을 구매해서 간식으로 1~2조각을 먹는 것이 좋아요.

 

곤약면

임신 당뇨 좋은 음식으로 곤약면을 추천해요. 곤약면은 칼로리가 없고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서 많이 먹어도 혈당이 올라가지 않아요.

곤약면은 수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이 높고 칼로리가 없어 체중 증가의 걱정이 없어요. 곤약면을 밥할 때 같이 넣어도 되고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어요.

특별한 날에 라면, 냉면 또는 비빔 국수가 먹고 싶을 때 곤약면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걱정을 하지 않아 좋아요.

 

미역

미역을 꾸준히 먹으면 임신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미역은 임신 당뇨에 좋은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요.

미역의 알긴산은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를 낮추어주는데 좋아요. 미역의 풍부한 식이 섬유는 포만감을 좋게하고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미역은 심근 경색, 뇌졸증, 동맥 경화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미역와 같은 김, 다시마 등과 해조류를 꾸준히 먹는 것이 임신 당뇨에 좋아요.

 

무가당 두유

무가당 두유는 임신 당뇨 좋은 음식이에요. 무가당 두유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임신 당뇨를 위한 간식으로 좋아요.

무가당 두유는 임산 당뇨 환자의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좋고 식물성 단백질이라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