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4가지 총정리!!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당뇨병은 공복혈당 160 이상, 식후 혈당 240 이상일 경우에 여러가지 건강에 좋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요.

보통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거나 다뇨증, 시각 저하, 말초 신경 문제 등의 당뇨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인스턴트 식품, 설탕이 가득한 식품,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당뇨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고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해야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아는 것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은 유해산소를 제거해주고 포도당 분해를 도와 췌장 세포가 망가지지 않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은 주로 혈당 지수가 낮고 식후 혈당을 천천히 올려요. 대표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살코기, 닭고기, 두부, 두유, 견과류, 해조류, 해산물, 계란, 채소 등이 있어요.

 

돼지감자

인슐린 수치를 떨어뜨려 당뇨에 좋은 것을 잘 알려진 돼지감자는 혈당을 낮추어줘요. 돼지감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요.

돼지감자는 변비 해결에도 좋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도 있어요.

 

아몬드

아몬드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아몬드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이 가득하고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요.

아몬드는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 식단에 추가하면 좋아요.

 

현미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중에서 현미는 당뇨에 효과적이에요. 현미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소화 흡수를 느리게 하여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현미는 당뇨병에 좋고 심장병, 고혈압, 고지혈증을 개선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녹차

녹차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고 혈관 건강을 개선해서 고지혈증에도 좋아요.

녹차는 하루에 1~2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고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늦은 오후에는 피하세요.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당뇨에 좋고 고혈압, 심장 기능 개선에도 효과적이에요.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함암, 항염증에 도움이 되고 혈당을 낮추는데 좋아요.

블루베리는 당뇨 간식으로도 인기가 많고 단 맛이 적어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시금치

식이 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시금치는 당뇨에 좋아요. 시금치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많이 먹어도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아 당뇨 식단에 추가하세요.

 

생강

혈당 수치를 낮추어주는 생강은 당뇨병에 좋아 인기가 많은 음식이에요. 생강은 주로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요리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생강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고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아 공복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양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올리지 않는 양파는 당뇨에 좋아요. 양파는 식후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고 피로 회복 개선에도 효과적이에요.

양파는 그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여 조리를 해서 먹어도 좋아요.

 

검은콩

검은콩에는 당뇨에 좋은 아미노산과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검은콩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미네랄까지 함유되어 당뇨병, 고혈압,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이 어렵다면 검은콩을 추천해요.

 

케일

다른 채소에 비하여 식이 섬유가 더 풍부한 케일은 당뇨병에 좋아요. 케일은 혈당을 낮추어주고 공복 혈당에 영향을 주어요.

케일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체내 내사 기능을 좋게 해서 당뇨병을 완화 하는 효과가 있어요.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면 알 수록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에요. 당뇨에 나쁜 음식은 주로 흰 밥, 흰 빵, 튀김, 탄산음료, 과일잼, 아이스크림 등이 있어요.

주로 고도로 가공된 식품이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려서 혈당 관리를 어렵게 해요.

 

가공 식품

가공 식품은 당뇨에 나쁜 포화 지방, 설탕, 소금이 가득 첨가되어 있어요. 음식을 해먹기 귀찮다고 당뇨에 좋지 않은 가공 식품을 먹는 것은 좋은 식습관이 아니에요.

건강을 위해서라도 가공 식품 대신 신선한 채소, 고기, 유제품을 먹어야 당뇨병에 도움이 되어요.

 

설탕이 많은 식품

설탕이 많이 있는 식품은 당뇨에 나쁜 음식이에요. 설탕이 많은 식품을 먹을 수록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혈당 관리가 더욱 어려워져요.

일부 과일은 당 함량이 높아서 당뇨에 좋지 않을 수 있어요. 과일 주스, 탄산 음료, 아이스크림, 과자, 케이크, 도너츠 등은 모두 설탕이 많아서 당뇨에 치명적이에요.

 

맵고 짠 음식

맵고 짠 음식은 나트륨 함량이 많아 당뇨에 나빠요. 나트륨이 신체에 많아질 수록 혈액 순환이 방해가 되어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찌개, 매운 음식, 국 등과 같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당뇨에 좋아요.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은 당뇨에 나쁜 음식이에요. 튀긴 음식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지만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병의 원인이 되어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췌장 기능을 방해하는 튀김 음식을 피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