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반찬 10가지 추천, 혈당 낮추는데 최고!

혈당에 낮추는데 효과적인 당뇨에 좋은 반찬을 소개할게요. 당뇨병은 장기간 혈당이 올라가게 되어 췌장 기능이 망가져서 생기는 병이에요.

당뇨병은 말초 신경에 손상을 주어 통증이 생기거나 망막에 이상이 생겨 시력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되어요. 그리고 고지혈증, 심장 질환의 원인이고 신장 기능을 약화 시키기도 해요.

당뇨병을 예방하고 당뇨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당뇨에 도움이 되는 반찬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당뇨에 좋은 반찬

당뇨에 좋은 반찬은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마트에서 장을 볼 때 GI지수(혈당 지수)가 낮은 식재료를 구입해서 반찬을 만들면 혈당을 관리하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은 주로 GI지수가 낮아요. 대두, 땅콩, 콩, 해조류, 생선,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계란, 치즈, 시금치 등의 단 맛이 적은 채소와 육류에요. (1)

 

버섯 볶음

버섯 볶음은 탄수화물과 당분이 적어 당뇨 환자에게 좋은 반찬이에요. 버섯 볶음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버섯 볶음은 밥 대신 먹어도 맛있고 만드는 방법도 10분 내외라서 요리하기 쉬워요.

 

무말랭이 무침

무말랭이 무침은 당뇨에 좋은 반찬이에요. 무말랭이에는 칼슘, 시나프산, 바닐락산 등이 함유되어 몸 안의 염증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요.

무말랭이 무침은 소화와 흡수를 잘 되게 해서 반찬으로 먹으면 당뇨에 좋아요. 당뇨 식단에 필요한 칼슘, 무기질을 채우는데 무말랭이 무침이 좋은 반찬이에요.

 

양파 볶음

달콤한 맛이 일품인 양파 볶음은 당뇨에 좋은 반찬이에요. 양파 볶음에는 크롬 성분이 함유되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양파 볶음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밥 반찬으로 잘 어울리는 양파 볶음은 만들기 쉬고 혈당을 낮추는데 좋은 반찬이에요.

 

당근 초절임

당근 초절임은 당뇨에 좋은 반찬이에요. 당근 초절임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좋아 당뇨 식단에 추가하면 좋아요.

당근 초절임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당뇨로 인한 시력 저하에 도움이 되고 혈당을 낮추는데 좋은 반찬이에요.

 

브로콜리 볶음

탄수화물 함량은 적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브로콜리 볶음은 당뇨에 좋은 반찬이에요. 혈당을 낮추는데 좋은 반찬이 먹고 싶으면 브로콜리 볶음이 좋아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당뇨에 좋아 반찬으로 자주 해서 먹을 있어요. 잘 씻은 브로콜리를 식용유 두른 팬에 마늘과 소금, 후추를 넣고 살짝 볶기만 하면 되어요.

 

청국장

청국장은 당뇨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반찬이에요. 청국장은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액 속의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청국장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반찬이에요. 구수하고 영양가 높은 당뇨 반찬이 먹고 싶으면 청국장을 추천해요.

 

시금치 나물

당뇨에 좋은 반찬인 시금치 나물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 좋아요. 시금치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당뇨 합병증인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시금치 나물은 소화를 느리게 하여 식욕을 적게 해주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좋은 당뇨 반찬이에요.

 

고등어 무조림

당뇨에 좋은 고등어 무조림은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반찬이에요. 당뇨에 좋은 고등어와 무로 만든 반찬이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당뇨로 인한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에요.

고등어 무조림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서 당뇨 혈관 건강에 좋고 혈당을 낮추어 당화혈 색소를 관리하는데 좋은 반찬이에요.

 

조개탕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 맛이 일품인 조개탕은 당뇨에 좋은 반찬이에요. 조개탕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

조개탕은 밥을 따로 먹지 않아도 배부르게 먹을 수 있어 좋아요. 반찬으로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 조개탕은 당뇨에 좋아요.

 

마늘 장아찌

마늘 장아찌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췌장의 세포 기능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되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켜줘요. 마늘 장아찌는 포도당 사용을 증가 시켜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반찬으로 먹으면 좋아요.

마늘 장아찌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어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