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 15가지, 최고의 당뇨 식이 요법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연령이 많아지고 활동량이 부족해지면 초기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당뇨병에 걸리면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증, 심장 질환 등의 당뇨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초기 당뇨에서 당뇨병으로 진행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세요.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은 체중 조절, 당뇨병 관리, 당뇨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초기 당뇨는 혈당 조절이 제일 중요해요.

혈당 조절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초기 당뇨를 관리하는 방법이에요. (1)

 

당뇨 초기 증상

당뇨 초기는 췌장에서 인슐린 호르몬이 부족하고 췌장에서 기능을 제대로 하는 것이 어려워요. 식사 후에는 혈당이 빠르게 상승되고 공복감이 쉽게 와요.

그리고 갈증을 많이 느껴서 물을 수시로 마시게 되고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요. 그 외에 피부가 건조하고 근육량이 줄어들고 체지방이 늘어나기도 해요.

 

버섯

버섯은 탄수화물 함량은 적고 혈당 관리에 좋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이에요. 버섯은 초기 당뇨인 분의 면역력을 좋게 해주고 혈당을 낮게 유지하여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샐러드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샐러드는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샐러드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많이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아 초기 당뇨에 좋아요.

초기 당뇨이면 더 많은 샐러드를 먹는 것이 좋아요. 샐러드는 몸의 염증을 제거해주고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요.

 

호두

호두는 초기 당뇨에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 마그네슘, 인 등이 함유된 음식이에요. 호두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혈당을 올리지 않아 초기 당뇨에 좋아요.

체중을 줄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싶으면 호두를 먹는 것을 추천해요.

 

고등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는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고등어는 심장 질환, 뇌졸증을 예방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 DHA,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고등어는 몸 안의 염증을 줄여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혈당 관리에 좋은 단백질이 풍부한 고등어를 당뇨 식단에 추가하세요.

 

치아씨드

식이 섬유가 매우 풍부한 치아씨드는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치아씨드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아 당뇨 식단에 추가하면 좋아요.

치아씨드는 소화 되는 과정에서 수분을 많이 흡수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양파

양파는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리는 초기 당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에요. 양파는 비타민 B1을 몸 안에 흡수가 잘되게 도와주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에요.

양파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더 잘 되게 도와줘요.

 

강황

강황은 몸 안의 염증을 줄여주고 혈당을 떨어뜨리는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강황은 혈관 건강 및 심장 건강까지 좋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강황은 당뇨 합병증의 하나인 신장 질환에도 영향을 주어 신장을 보호해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계란

영양 보고라고 불리는 계란은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계란은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고 혈당을 올리지 않아 많이 먹어도 좋아 초기 당뇨에 효과적이에요. 계란의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3개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마늘

초기 당뇨에 걱정되는 혈관 건강을 마늘로 관리를 하세요. 마늘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혈당을 올리지 않는 음식이에요.

하지만 마늘을 익혀 먹으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으니 생마늘, 마늘 장아찌로 먹는 것이 좋아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탄수화물 함량은 적고 칼로리가 낮아 많이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초기 당뇨 음식이에요. 초기 당뇨 식단에 브로콜리를 추가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브로콜리는 혈관 건강에 좋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초기 당뇨에 좋아요. 블루베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여 초기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시나몬

혈당을 떨어뜨리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데 좋은 시나몬은 초기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시나몬은 혈당을 낮추고 공복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시나몬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어요. 하루에 1티스푼 정도의 시나몬을 요리할 때 넣어 먹으면 좋아요.

 

곤약

칼로리가 거의 없는 곤약은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초기 당뇨 음식이에요. 곤약은 점성의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 당뇨 식단에 추가하면 좋아요.

하지만 곤약은 많이 먹으면 설사, 복통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돼지고기 등심

돼지고기 등심은 초기 당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에요. 비계가 적고 맛이 담백하기 때문에 초기 당뇨 식단에 추가해서 먹으면 식후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좋아요.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어 초기 당뇨에 좋아요. 초기 당뇨에 좋은 올리브 오일은 당뇨 합병증인 심장 질환의 발병률을 낮추어주고 몸 안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