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금기 음식 13가지, 이런 음식은 당뇨에 치명적!!

당뇨에 치명적인 당뇨병 금기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병이 있으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해요.

음식을 먹을 때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피해야 해요.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고 정상적이지 않을 때 나타나는 대사 질환이에요.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당뇨병에 좋지 않은 금기 음식을 피해야 해요.

 

당뇨병 금기 음식

당뇨병은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유전 등의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당뇨병 금기 음식을 자주 먹을 수록 혈당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당뇨병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금기 음식을 주의 해야 해요. 소화 흡수가 빠르고 단당류, 정제된 탄수화물, 포화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1)

 

떡은 당뇨병 환자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금기 음식이에요. 떡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고밀도로 압축을 했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고혈당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를 하게 할 수 있어요.

결코 떡은 당뇨병 환자에게 건강한 음식이 아니라 꼭 피해야 하는 금기 음식이에요.

 

튀긴 음식

치킨, 돈까스, 감자 튀김 등과 같은 튀긴 음식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는 않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에 금기 음식이에요. 튀긴 음식은 칼로리가 높고 포화 지방이 많아 몸의 염증 수치를 올리게 할 수 있어요.

심장 질환을 조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튀긴 음식은 금기를 해야 해요.

 

커피 음료

다량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는 커피 음료는 당뇨병 금기 음식이에요. 커피 음료는 설탕과 포화 지방을 많이 함유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당뇨병이 있는데 커피 음료를 마시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고혈당을 유지하게 될 수 있어요. 커피 음료 대신 설탕이 없는 블랙 커피,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흰 밥

흰 밥은 당뇨병 금기 음식이에요. 흰 밥을 많이 먹을 수록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당뇨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당뇨병이 있으면 흰 밥 대신 식이 섬유가 풍부한 현미밥, 귀리밥으로 바꿔야 해요. 흰 밥처럼 당뇨병에 금기인 음식으로 밀가루 음식이 있어요.

흰 빵, 단팥빵, 크림빵, 라면, 국수, 우동 등도 모두 당뇨병에 좋지 않은 금기 음식이에요.

 

열대 과일

망고, 수박, 파인애플, 파파야 등과 같은 열대 과일은 당분 성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병 금기 음식이에요. 당뇨병이 있으면 이와 같은 열대 과일을 주의 해야 해요.

열대 과일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려 고혈당을 유지하게 하기 때문에 당뇨병에 좋지 않은 금기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당뇨병 환자가 과일을 먹고 싶으면 당 함량이 적은 딸기, 사과, 블루베리, 아보카도 등이 좋아요.

 

과일 주스

과일 주스는 당뇨병 금기 음식이에요. 탄산 음료처럼 과일 주스에는 다량의 설탕이 첨가 되어 있어요.

비타민을 공급 받기 위해 마시는 과일 주스가 혈당을 빠르게 올려 당뇨병에 더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생과일 주스도 마찬가지로 당뇨병에 좋지 않은 금기 음식이에요.

 

감자

소화 흡수가 빨라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감자는 당뇨병 환자에게 금기인 음식이에요. 감자는 떡과 빵보다 혈당 지수가 높아 혈당 관리에 좋지 않아요.

감자 외에 고구마도 마찬가지로 당뇨병에 금기인 음식이에요.

 

단호박

애호박과 다르게 단호박은 전분 함량이 많아 당뇨병 환자에게 금기인 음식이에요. 단호박은 조리해서 먹을 수록 혈당 지수가 올라가서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려 혈당 관리를 어렵게 할 수 있어요.

 

라면

라면은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고혈당을 오래 유지하게 하는 당뇨병에 금기 음식이에요. 라면은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들었고 기름으로 튀겼기 때문에 쉽게 혈당을 떨어뜨리지 못해요.

당뇨병이 있으면 라면은 꼭 피해야 해요. 떡처럼 고혈당을 오래 유지하고 몇 시간 동안 떨어지지 않아요.

 

오이 피클

상큼한 맛의 오이 피클은 많은 양의 설탕으로 첨가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금기인 음식이에요. 오이 피클은 소금에 절여져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혈관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옥수수

옥수수는 당뇨병 금기 음식이에요. 옥수수는 전분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려 당뇨병에 좋지 않아요.

당뇨병이 있으면 금기 음식인 옥수수를 피해야 해요.

 

말린 과일

말린 과일은 설탕이 많이 첨가해서 만들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금기인 음식이에요. 말린 과일은 당분이 높아 식후 혈당을 빠르게 상승 시킬 수 있어요.

 

고지방 육식

고지방 육식은 당뇨병에 금기 음식이에요. 삼겹살, 갈비, 등심, 항정살 등과 같은 고지방 육식은 포화 지방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염증 수치를 올려 인슐린 분비를 방해할 수 있어요.

당뇨병 환자인 경우 심장 질환을 주의 해야 하는데 고지방 육식이 방해하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으면 금기 음식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