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우유 섭취 가이드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당뇨병은 혈액 중 혈당이 높아 지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 음식으로 식단을 짜야 해요.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병이 생겨요.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당뇨병이 있으면 우유를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할 수도 있어요.

우유에는 유당이 있기 때문에 일부 당뇨 환자가 우유를 마시면 혈당이 올라갈 수가 있어요.

하지만 우유에는 유당 외에 당뇨 환자에게 필요한 칼슘, 단백질, 여러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 환자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무조건 안 마시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우유 섭취량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네에. 하루에 우유 한 잔정도 마셔도 괜찮아요.

하지만 우유 섭취량이 중요해요. 당뇨 환자가 우유를 하루에 3~4잔 마시는 것은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우유에는 유당이 있기 때문이에요. 우유의 유당은 포도당과 갈락토스가 결합된 당이에요. 우유에도 포도당이 있기 때문에 혈당을 올릴 수 있어요.

우유 200ml에는 약 10g의 당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우유 1잔을 마시면 혈당이 빨리 올라갈 수가 있어요.

 

우유 언제 마셔요?

우유를 언제 마셔야 할지 궁금할거에요.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우유를 마실 수 있지만 우유를 마실 수 있는 시간이 있어요. 가급적 식사하고 같이 마시는 것보다 간식으로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아요.

식사 후 2시간 이후에 혈당을 체크한 후 혈당이 높지 않을 때 우유 한 잔을 마시세요. 혈당이 높을 경우에는 우유를 마시지 않아야 해요.

 

저지방 우유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일반 우유가 아닌 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당 함량이 적은 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는 혈당이 일반 우유보다 많이 오르지 않아요. 하지만 혈당 체크를 하고 난 후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도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1)

반드시 혈당을 체크한 후 혈당이 낮은 경우에만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저지방 우유를 마시고 가볍게 운동을 해서 혈당을 떨어 뜨려 주세요.

 

락토프리 우유

당뇨에 락토프리 우유 먹어도 되나요? 락토프리 우유는 유당 분해효소를 첨가한 우유에요.

유당을 분해하지 못하는 분들의 소화가 잘되게 만든 유유가 락토프리 우유에요. 하지만 락토프리 우유에도 유당이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마시면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어요.

락토프리 우유도 일반 우유처럼 당뇨병이 있으면 간식으로 오직 1잔만 마시는 것이 좋아요.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는 락토프리 우유라도 마시지 않는 것이 나아요.

 

당뇨에 우유가 나쁠까요?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당뇨가 있어도 혈당만 안정적으로 관리가 된다면 하루 1잔 정도 마시는 것은 인슐린 분비를 활발하게 해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혈당 관리가 안되는 상태에서 우유를 1잔 이상 마시게 되면 혈당을 계속 올리게 할 수 있어 오히려 당뇨에 좋지 않아요. 혈당 관리가 잘 되는 당뇨 환자인 경우에 하루 1잔 정도 마시는 것은 나쁘지 않아요.

 

무가당 두유

당뇨에 우유 먹어도 되나요? 우유는 일반 우유, 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 모두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을 올릴 수 있어요.

당뇨가 심한 경우에는 우유를 마시는 것이 혈당 관리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오직 혈당 관리가 안정적으로 잘 되는 당뇨 환자인 경우에 하루 한 잔 정도의 우유를 마시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도리 수 있어요.

우유 대신에 무가당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무가당 두유는 당 함량이 1g이하루 낮고 많이 마셔도 우유 만큼 혈당을 많이 올리지는 않아요.

무가당 두유는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포만감을 줄이고 식욕을 억제하여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두유는 설탕이 많이 첨가되어 맛이 달기 때문에 혈당을 빠르게 많이 올릴 수 있어요. 당뇨 환자라면 일반 두유보다 설탕이 없는 무가당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