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나쁜 영양제 8가지, 당뇨에 꼭 피해야 하는 영양제는?

당뇨에 나쁜 영양제 알려드려요. 당뇨병이 있으면 혈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당뇨 식단을 지키고 혈당 떨어뜨리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당뇨를 관리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일부 영양제는 당뇨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러나 몇 가지 영양제는 당뇨에 좋지 않아서 오히려 당뇨병에 독이 될 수 있어요. (1)

 

당뇨에 나쁜 영양제

당뇨에 나쁜 영양제를 아는 것이 당뇨 관리하는 방법이에요. 당뇨 식단으로 부족한 영양을 영양제로 채우는 것이 좋지만 일부 영양제는 오히려 혈당 관리에 방해가 되어요.

그리고 너무 많은 영양제를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간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내 몸을 지키면서 당뇨 관리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당뇨에 나쁜 영양제를 지금 소개해요.

 

크릴 오일

크릴 오일은 당뇨에 나쁜 영양제에요. 크릴 오일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요.

고용량의 크릴 오일은 포도당 생성을 자극해서 혈당 수치를 높게 영향을 주게 되어요. 크릴 오일은 장기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고용량의 영양제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홍삼 진액

당뇨에 나쁜 영양제로 홍삼 진액이 있어요. 홍삼은 당뇨에 좋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하지만 일부 홍삼 진액에는 홍삼 특유의 쓴 맛을 제거하기 위해 설탕이 함유된 경우가 있어요. 홍삼은 당뇨에 좋을 수 있지만 일부 홍삼 진액 제품은 당 함량이 높아 혈당을 높이게 할 수 있어요.

홍삼 진액, 홍삼 젤리, 홍삼 사탕, 홍삼 스틱 등과 같은 홍삼 제품에는 당 함량이 높아요. 당뇨병이 있으면 혈당 관리를 위해서 홍삼 진액 대신 당 함량이 없는 홍삼 액기스 또는 홍삼정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 B3

비타민 B3는 당뇨에 나쁜 영양제에요. 비타민 B3는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혈관 문제가 많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비타민 B3 영양제가 좋아요. 하지만 당뇨 전단계인 경우에 비타민 B3 영양제는 제2형 당뇨병으로 만들 수 있는 위험이 있어요.

비타민 B3 영양제는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 시켜서 혈당을 올리기 때문이에요.

 

카페인

적당한 카페인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오히려 인슐린 저항성을 방해해서 혈당을 높일 수 있어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인슐린이 세포막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여 인슐린 조절하는 기능에 손상이 올 수 있어요. 신체 능력을 높이고 근력 운동을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카페인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당뇨에 좋지 않아요.

 

글루코사민

당뇨에 나쁜 영양제로 글루코사민이 있어요. 글루코사민의 주요 성분은 당과 아미노산이에요.

뼈 건강, 관절 건강, 골다공증 예방 효능이 있는 글루코사민은 중장년층에게 인기 있는 영양제에요. 그리고 당뇨병이 있으면 뼈, 관절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글루코사민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하지만 글루코사민에는 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글루코사민 영양제가 오히려 혈당을 올리게 할 수 있어요. 글루코사민을 섭취할 때는 꼭 혈당을 체크하여 혈당의 변화를 확인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글루코사민은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당화혈색소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른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아요.

 

철분

철분은 당뇨에 좋지 않은 영양제에요. 철분은 우리 몸에서 적당하게 있는 것이 좋지만 철분이 우리 몸에 과하게 있으면 당뇨에 좋지 않아요.

철분이 우리 몸에 많아질 수록 당뇨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당뇨가 있으면 철분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보다 음식으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더 좋아요.

 

멜라토닌

항응고제를 복용중이라면 멜라토닌은 당뇨에 좋지 않은 영양제에요. 멜라토닌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요.

멜라토닌은 당뇨병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고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항응고제를 복용중인 당뇨 환자가 멜라토닌 영양제를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지고 콜레스테롤 증가 위험이 높아져요.

 

마누카꿀

몸의 염증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마누카꿀은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당뇨에 나쁜 영양제에요. 마누카꿀은 천연 항균제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몸 안의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요.

하지만 마누카꿀은 그 자체가 당 함량이 높은 꿀이기 때문에 당뇨병에게 좋지 않아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마누카꿀을 먹으면 높아지는 혈당 때문에 당뇨 관리가 어려워져요.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마누카꿀을 영양제로 선택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