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으면 어지러움 예방하는 11가지 방법

밥 먹으면 어지러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밥 먹고 나서 바로 어지러움이 느낀다면 식후 저혈압이 있는지 의심을 해야 해요.

혹시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서 어지러움이 생긴다고 생각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밥 먹고 나서 혈압이 떨어지는 저혈압 증세가 있기 때문에 어지러운 것이에요.

 

밥 먹으면 어지러움

밥 먹고 나면 현기증이 날 정도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식후 저혈압일 가능성이 높아요. 식사를 했을 때 혈액이 소화기 기관으로 집중 되기 때문에 다른 몸 속의 장기가 혈액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식후 저혈압이 없는데 밥 먹으면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혈당이 갑자기 올라갔다가 떨어졌다는 증거에요.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를 해서 어지러움이 생겨요. (1)

 

밥 먹고 나서 어지러움을 예방하려면?

밥 먹으면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천천히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보다 단백질, 지방, 채소의 섭취를 더 늘리면 밥 먹고 난 후 어지러움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녹차, 커피 등과 같은 카페인 음료가 의외로 밥 먹고 나서 생기는 어지러움에 효과적이에요.

 

조금 짜게 먹기

밥 먹고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식사 때 약간 짜게 먹는 것이 좋아요. 너무 싱겁게 먹으면 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져서 식후 저혈압 증상 때문에 어지러움이 생겨요.

약간 짜게 먹는 것이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어지러움 증상을 적게 느낄 수 있어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기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으면 과식, 폭식을 예방할 수 있고 밥 먹고 나서 어지러운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한 번에 음식을 많이 먹지 않고 적당한 양의 음식을 조금씩 덜어서 자주 먹는 것이 어지러움 증상을 줄이고 혈액을 원활하게 온 몸 구석구석에 보낼 수 있어요.

 

절대 과식, 폭식하지 않기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과식, 폭식을 하게 되면 밥 먹으면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어요.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줄이고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 육류, 유제품, 건강한 지방 음식 섭취를 늘리세요.

그리고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떡, 빵 등 과식, 폭식을 할 수 있는 음식을 적게 먹고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식사 후 카페인 음료 마시기

식후 저혈압이 있어서 밥 먹으면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식사 후에 바로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카페인 음료는 혈관을 수축해서 식후 저혈압이 생기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밥 먹고 어지러움을 경험한다면 아메리카노, 녹차, 제로 콜라 등과 같은 카페인 음료를 한 잔 마시세요.

 

식사 직후 심한 운동 하지 않기

식사를 마치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 심한 운동을 하면 혈액이 온 몸에 원활하게 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식후 저혈압이 생길 수 있어요. 식사를 하고 난 후 1시간 뒤부터 운동을 하는 것이 밥 먹고 어지러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심호흡을 천천히 하기

밥 먹으면 어지러움을 느끼면 심호흡을 천천히 해주세요. 심호흡을 하면 혈압이 급격히 낮아져서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심호흡을 천천히 하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근육을 이완 시켜줘요. 어지러움이 생기면 몸의 긴장을 풀고 심호흡을 천천히 해주세요.

 

식사를 천천히 하기

식사를 급하게 빨리 먹을 수록 온 몸 장기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여 식후 저혈압 증상이 생겨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식사를 천천히 하는 것이 식후 저혈압 증상을 줄일 수 있고 식후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밥 먹고 난 후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식사 시간을 좀 더 길게 가져야 해요.

 

스트레스 최대한 줄이기

스트레스가 쌓일 수록 혈액 공급이 원할 하지 않기 때문에 밥 먹고 어지러움을 경험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식후 저혈압 증상을 예방하고 싶으면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고 긴장을 풀어야 해요.

식사 후에 바로 운동을 하지 않고 가벼운 산책, 음악 듣기, 친구와의 대화를 하는 것이 좋아요.

 

식사 하기 30분 전에 물을 한 잔 마시기

식사 하기 30분 전에 물을 한 잔 마시면 밥 먹고 나서 어지러움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식사 하기 전에 물을 마시면 식후 저혈압 증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식사 도중에 물을 자주 마시면 소화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식사 하기 30분 전에 물을 마시세요.

 

다크 초콜릿 먹기

다크 초콜릿에는 혈관을 확장 시켜주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일시적으로 낮아지는 혈압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밥 먹으면 항상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90% 이상의 무가당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이 좋아요.

다크 초콜릿은 혈압을 좋게 해주고 심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