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무엇일까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을 소개할게요. 혈압이 높거나 고혈압 환자는 일상 생활에서 혈압이 높아지지 않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해요.

꾸준한 식단 관리 및 운동을 하지 않으면 혈압을 낮추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어요. 일상 생활에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하고 고혈압의 위험으로부터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생활 습관에 변화를 주세요

평소에 집에 있는 혈압계로 혈압을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혈압을 재었을 때 혈압이 120/80mmHg 안에 있다면 정상이지만 130/80mmHg 이상이라면 혈압이 높다는 의미에요.

그렇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기존의 생활 습관을 개선이 필요해요. 생활 습관을 어떻게 변화를 주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

평소에 혈압이 높을 것을 방치하면 고혈압, 뇌졸증 및 심장 질환이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평소에도 기존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는 노력을 해야 고혈압의 위험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어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세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은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에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좋아지면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

유산소 운동을 매일 30분 정도 하면 심장이 건강해지고 동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낮출 수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 본인에게 맞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에요.

한 번에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10분 단위로 3~4번 나누어서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세요.

  • 땀이 날 정도로 빠르게 걷기
  • 가볍게 조깅 하기
  • 무리하지 않을 정도로 런닝 하기
  • 하루에 10,000보 정도 걷도록 실행하기
  • 집에서 제자리 걷기
  • 헬스장에서 트레드밀(런닝머신) 하기
  • 공원에서 산책하기
  • 아파트 계단 오르고 엘레베이터로 내려오기
  • 퇴근 할 때 1~2정거장 전에 내려서 집까지 빠르게 걷기
  • 집안의 가구를 옮겨 가면서 1시간정도 대청소하기

 

스트레스를 바로 푸세요

스트레스를 바로 풀지 않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어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은 스트레스 받으면 바로 푸는 것이에요.

스트레스를 쉽게 풀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산책을 하는 것이 좋아요.

근력 운동을 하는 것도 좋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시내 음식점에 가는 것도 좋고 신나는 음악을 듣거나 코미디 영화를 보는 것은 어떠세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를 바로 푸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방법이에요.

 

천천히 심호흡을 해주세요

혈압이 올랐을 때 천천히 심호흡을 해주는 것이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이에요. 혈압이 갑자기 올라갔으면 5~10분 정도 천천히 깊은 호흡을 해주세요.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 혈액이 심장을 통해 공급이 되고 심장에 가해지는 압력을 낮추어 혈압을 낮출 수 있어요.

 

국과 찌개를 드시지 마세요

국과 찌개와 같은 음식을 매 식사 때마다 먹는다면 혈압을 낮추는 것이 쉽지 않아요. 국과 찌개에는 나트륨 함량이 많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지 않아요.

고혈압 환자 또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싶다면 국과 찌개를 먹지 않는 것이 몸 안의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어요. 국과 찌개 없이 식사하는 것이 어렵다면 국물을 먹지 않고 건더기 위주로 식사는 것이 좋아요.

 

흡연은 해로워요

잦은 흡연은 혈압을 일시적으로 상승 시킬 수 있어요. 흡연을 할 수록 혈압이 높아지고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은 금연을 하는 것이에요. 금연은 혈압을 낮추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금주를 하세요

술을 즐겨 마신다면 혈압을 낮추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술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리고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약 없이 혈압을 낮추고 싶다면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에요. 금주를 하면 고혈압을 예방하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두부를 드세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두부는 맛이 좋고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며 탄수화물 함량이 적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음식이에요.

매일 식사 때마다 두부를 요리해서 먹으면 좋아요. 두부를 간장에 살짝 찍어 먹어도 맛있고 두부 구이, 두부 조림, 두부 강정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시금치를 드세요

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 칼륨 함량이 많은 시금치를 먹는 것이에요. 시금치에 있는 풍부한 칼륨은 몸 안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시금치를 꾸준히 먹으면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관의 긴장을 완화 하는데 좋아요. 하지만 신장 건강에 좋지 않으면 시금치와 같은 칼륨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해요.

시금치처럼 칼륨이 많은 채소는 깻잎, 근대, 청경채 및 아욱 등이 있어요.

 

체중 감량을 하세요

과체중 및 비만일 경우 고혈압의 위험이 높아져요. 혈약 없이 혈압 낮추는 최고의 방법은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에요.

체중 감량을 해서 몸무게가 정상이 되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고혈압 및 여러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고 싶다면 체중 감량을 하세요. (1)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마세요

커피, 에너지 드링크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갈 수가 있어요. 약 없이 혈압을 낮추고 싶다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에요.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버리기 어렵다면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