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리스트 10가지, 이상적인 당뇨 식이 요법

당뇨는 많은 사람이 고통 받고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리스트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와 같은 질환은 더욱 먹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몇 가지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음식을 활용해 건강한 생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당뇨에 좋은 음식 리스트

당뇨는 초기에 증상을 예방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 증상이 악화되면 식습관을 통해 개선을 기대하기 점차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처음 당뇨 증상이 발생했다면 그때부터 선제적으로 식단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잎이 많은 푸른 채소

잎이 많은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초기 환자에게 훌륭한 선택지가 되어주죠.

시금치, 케일, 상추와 같은 채소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하기에 더욱 수월합니다.

채소에 포함된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리류 과일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류의 과일을 섭취해보세요. 당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초기 당뇨병 환자의 증상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당뇨병 관련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도 특히 효과적이죠. 그릭 요거트와 같은 건강한 재료에 곁들여 먹어도 맛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고도 단맛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곡물

현밀, 퀴노아, 통밀과 같은 통곡물은 당뇨환자가 먹기 좋은 탄수화물 공급원입니다. 보통 흰쌀과 빵 등을 통해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은 혈당을 증가시켜 초기 당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정제되거나 가공되지 않은 제품을 통해 탄수화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의 식이 섬유는 포도당이 혈류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어 줍니다. 이를 통해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당노병의 합병증 중 하나인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 단백질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에 포함된 지방은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견과류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높은 칼로리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위험이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당뇨병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설탕이 적도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당뇨병 환자들이 섭취하기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요거트는 장 건강을 개선해 줍니다. 이를 통해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도 있죠. 이외에도 여러 가지 유익균을 얻는 데 좋습니다.

하지만 요거트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당이 함유되어 있는 요거트를 지양하는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당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무가당 요거트를 권해 드립니다. 밍밍한 맛이 싫다면 견과류 혹은 베리류와 함께 먹으면 당뇨에 좋은 음식 리스트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기름진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은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합병증을 예방하고 당뇨병 증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죠.

그러나 생선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1회 섭취량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식이 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기 때문에 각종 당뇨병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단맛을 주의해야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단맛을 느끼게 해주는 고마운 식품이기도 합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식이 섬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지방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최근에는 한국에도 아보카도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곳을 가도 아보카도를 쉽게 구할 수 있죠. 아보카도는 다이어트나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방을 섭취하기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이를 통해 각종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면역력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널리 알려진 건강식품입니다. 비타민 C와 리코펜 등 건강한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죠.

리코펜의 경우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입니다. 또한 토마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식이 섬유 공급원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설탕이 적고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콜릿을 좋아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탁월한 식품이 되어 주죠.

다크 초콜릿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는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개선합니다. 하지만 초콜릿을 선택할 때는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것을 선택해야 이상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 리스트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