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두유, 꼭 마셔야 하는 중요한 이유 12가지

당뇨는 여전히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만성 질환입니다. 이번엔 당뇨에 좋은 두유를 통해 당뇨병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뇨병은 심장병, 신장 손상, 신경 손상을 포함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높은 혈당 수치를 대표적인 증상으로 하고 있죠.

 

당뇨에 좋은 두유의 효능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많은 분을 위해 두유가 당뇨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능을 숙지하고 적정량을 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시중에 판매하는 당분이 들어간 두유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두유를 구매할 때는 첨가되어 있는 성분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낮은 탄수화물

두유는 탄수화물이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어주죠.

무가당 두유를 기준으로 1컵에는 2~3g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우유에는 12g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죠.

3~4배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음

두유는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유 1컵에는 6~8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 속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죠.

굳이 지방과 탄수화물이 더 많은 우유를 먹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포화 지방이 적음

두유는 기본적으로 포화 지방이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의 일반적인 합병증인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무가당 두유 1컵에는 포화 지방이 1g가량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페와 같은 곳에서 우유가 들어간 제품을 먹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정중하게 우유 대신 두유로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함

두유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염증을 줄여 줍니다. 또한,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죠.

불포화 지방은 신체의 좋은 에너지원입니다. 그래서 두유는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당뇨병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높은 식이 섬유

두유는 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검은콩을 그 재료로 하는 제품도 찾아볼 수 있죠.

그래서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 우유에는 식이 섬유가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유 한 컵에는 2g가량의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죠.

 

낮은 혈당 지수

혈당지수(GI)는 음식이 신체의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빨리 올리는지를 측정한 지수입니다.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당뇨병 환자가 먹으면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해야 하죠. 당뇨에 좋은 두유는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그래서 당분의 흡수를 느리게 하고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조절해 주죠.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두유에는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B12를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뼈 건강을 유지해 줍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오랫동안 건강하게 운동을 할 수 있게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죠.

이를 통해 당뇨병과 관련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두유를 포함한 콩과 관련된 제품은 인슐린 감수성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 감수성은 신체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이것을 꾸준히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음

높은 콜레스테롤은 당뇨병의 일반적인 합병증입니다. 심장 질환의 중요한 위험 요소이기도 하죠.

두유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반면에 신체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LD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검진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쁘게 나왔다면 두유가 좋은 선택지가 되어 줍니다.

 

혈압을 낮출 수 있음

고혈압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입니다. 혈압으로 인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두유는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혈압에 문제가 있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꾸준히 두유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을 예방함으로써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도 좋죠.

 

신장 손상을 줄임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는 신장 손상을 경험합니다. 당뇨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두유를 마시면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신장이 더욱 자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개선 시켜 주죠.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신장 손상 위험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해줍니다.

 

쉽게 먹을 수 있음

당뇨에 좋은 두유는 쉽게 먹을 수 있는 건강 음료입니다. 또한, 콩의 특유의 고소한 맛은 더욱 우리가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죠.

우유의 훌륭한 대체품으로 다양한 음식에 곁들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가당 두유도 팩으로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