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료 14가지 추천, 당뇨인이 마셔도 좋아요

당뇨병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고통받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료도 있을까요? 당뇨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음식은 물론이고, 음료도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엔 당뇨병에 좋은 음료와 음료에 포함되면 좋은 성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에 좋은 음료 고르기

당뇨병에 친화적인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음료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라고 물만 먹고 살 수는 없는 것입니다. 녹차와 커피, 야채와 과일 주스, 무설탕 음료 등이 있습니다. 음료에서 얻을 수 있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등의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습니다.

당뇨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음료 선택법을 숙지하고 식단을 구성하는 법을 배워보세요. 이를 통해 당뇨병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실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폴리페놀 및 카테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녹차는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 수치 조절에도 좋습니다.

 

커피

커피에는 카페인과 클로로겐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해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커피에 설탕이나 크림을 첨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탕과 크림은 열량이 높고, 혈당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브차

케모마일, 페퍼민트와 같은 허브차들은 자연적으로 카페인이 없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신체적인 안정을 가지는 데 좋으며,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이 없어 일상적으로 즐겨 먹을 수 있습니다.

 

레몬 물

신선한 레몬을 깨끗이 씻어 물에 짜 넣습니다. 맛을 내기 위해 소금 한 꼬집을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레몬 물은 산뜻하게 즐길 수 있는 음료입니다.

레몬에 들은 성분은 당뇨병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몬드 우유

아몬드 우유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제품의 경우 대부분 열당 지수가 높습니다.

하지만 아몬드 우유는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게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야채 주스

야채 주스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상품을 선택해 먹어야 합니다.

시중에는 맛을 위해 많은 첨가물을 넣기 때문입니다. 걱정된다면 집에서 직접 착즙기를 이용해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이스 밀크

라이스 밀크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습니다. 아몬드 우유와 같이 비교적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유제품 대용으로 먹기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와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가 마시면 건강에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콤부차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항산화제가 풍부한 발효차입니다. 혈당 지수도 낮습니다. 하지만, 차의 맛을 위해 당분이 포함된 제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매하기 전 반드시 차에 포함된 당분을 확인해보세요. 품종에 따라 당분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히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가당 아이스티

아이스티는 여름철에 즐겨 먹는 맛있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에게 아이스티에 들어간 당분은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무가당 아이스티를 드셔보시기를 바랍니다. 신선한 과일이나 허브와 함께 먹으면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무설탕 스포츠음료

당뇨병 환자에게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운동하고 난 후 설탕이 가득 든 스포츠음료를 마시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요즘은 무설탕 스포츠음료도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 증상이 있는 분들은 이런 무설탕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지방 우유

우유는 당뇨병 환자에게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 D를 공급해 줍니다. 하지만 유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유를 선택할 때는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저지방 우유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100% 과일 주스

생과일만을 갈아 만든 주스에는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나, 마트에서 파는 과일 주스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매해 먹는다면 당분이 얼마나 들었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설탕이 소량이 들어간 제품을 먹을 땐 당분의 섭취량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코코넛 워터

코코넛 워터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고 혈압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분이 들어가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는 100% 코코넛 워터를 팔고 있기 때문에 이를 구매해 간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탄산수

탄산수는 맛과 영양을 더하기 위해 신선한 과일이나 허브와 함께 건강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탄산수 브랜드는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분표를 확인해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탄산수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첨가물을 확인하는 습관

위에서 알려드린 음료는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맛을 위해 당분이나 첨가물을 함유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건강해 보이는 음료로 보이더라도 반드시 성분표를 점검해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료를 고르는 것이 힘들 때

성분표를 보아도 무슨 말인지 모르고, 안심하고 마실 수 없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영양 전문가에게 당뇨병 관리에 대한 맞춤형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성분표를 읽고 하루의 적정 섭취량을 파악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