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블랙 커피 효능 알면 혈당을 쭉 낮출 수 있어요

당뇨에 블랙 커피 효능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커피는 좋아하지만, 당뇨병 때문에 마음 편하게 드시지 못하고 계신 것이죠.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참고해 실천한다면, 당뇨병 환자도 블랙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블랙커피

블랙커피는 수 세기 동안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음료였습니다. 최근 대중화 되어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블랙커피에는 항산화제 및 기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지 않는다면 당뇨병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혈당 수치를 변동시키기 때문이죠. (1)

 

당뇨에 블랙 커피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혈당 수치에 대한 커피의 잠재적인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유익한 이유는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커피의 긍정적인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에 적절히 정해진 양만 건강한 방법으로 마셔야 합니다.

 

낮은 칼로리 함량

블랙커피는 칼로리가 낮습니다. 설탕이나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때론 설탕이 기본적으로 포함된 블랙커피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신이 직접 설탕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넣지 않으면 됩니다.

체중 관리가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게 낮은 칼로리 함량은 큰 장점입니다.

 

풍부한 항산화제 함량

블랙커피에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각종 합병증 위험을 가지고 있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성 개선

연구에 따르면 커피 섭취는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합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가 혈당 수치를 더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유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설탕 등의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블랙커피에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간 질환 위험 감소

당뇨병 환자는 일반인보다 더 높은 간 질환 발병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커피에는 이 간 질환 발병 위험성을 낮추는 물질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블랙커피에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화합물 덕분이라고 합니다. 적당량의 커피를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기준량을 초과해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

블랙커피는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가 체중 감량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것은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련 증상이 완화될 수 있죠.

당뇨병 환자에게 체중 감량은 중요합니다. 과체중은 신체가 인슐린을 생성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 감소

규칙적으로 마시는 블랙커피는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 덕분입니다.

이 물질은 혈당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꾸준히 적정량의 커피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심장병 위험 감소

블랙커피는 당뇨병 환자들이 일반적으로 겪은 합병증인 심장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이것은 커피에 함유된 항산화제 덕분입니다.

항산화제는 심장과 혈관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블랙커피의 부정적인 효과

블랙커피를 마시면 위와 같은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가 블랙커피를 통해 얻을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확인하여 건강한 커피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높은 카페인 함량

카페인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어느 성분이나 다 그렇듯 과하게 섭취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혈당 수치를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 어렵게 만들죠. 혈당 수치 조절이 어려워지면 당뇨병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약과 함께 먹기 좋지 않음

당뇨병을 위해 복용하는 일부 약물은 카페인과 부정적인 반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인은 인슐린 관련 약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저혈당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미리 약사나 의사에게 커피 섭취와 관련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

커피는 이뇨제입니다. 그래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죠. 탈수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와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평소보다 더 주의하여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합병증 유발 가능성이 커집니다.

 

높은 산 함량

블랙커피는 산성입니다. 그래서 위장을 자극하고 일부 사람에게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산 역류나 다른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이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게 위의 건강은 중요합니다.

 

블랙 커피는 올바르게 마시는 법은?

당뇨에 블랙 커피 효능을 효과적으로 누리기 위해선 건강하게 마셔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건강하게 커피를 섭취해 보세요.

 

적당히 마시기

카페인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블랙커피를 하루에 2~3잔만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설탕 첨가 금지

설탕은 고혈당의 주요 요인입니다. 블랙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려면 설탕이나 기타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품질 커피 선택

건강상의 이점을 최대한 얻으려면 첨가물과 화학 물질이 없는 고품질 유기농 커피를 선택해보세요.

 

약간의 우유 추가

우유를 추가하면 블랙커피의 산도를 줄여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풍미의 균형까지 잡혀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