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홍삼 먹어도 되나요? 당뇨에 좋은 7가지 이유

홍삼은 수 세기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건강식품입니다. 그래서 ‘당뇨에 홍삼 먹어도 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주십니다.

특히 동남아 지역에서 홍삼의 인기는 매우 높습니다.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 강화를 위해 어린아이도 먹기도 합니다. 종종 당뇨병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당뇨에 홍삼 먹어도 되나요?

당뇨병은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높은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래서 심장병, 신경 손상, 신장 손상 등 다양한 합병증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홍삼에는 이러한 당뇨병 증상을 완화해주는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

 

인슐린 감수성 개선

연구에 따르면 홍삼은 혈당 수치 조절에 좋습니다. 혈당 수치 조절이 어려운 당뇨병 환자에게 중요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 주는 것이죠.

이것은 합병증 위험을 줄여 줍니다. 또한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감소

홍삼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이는 당뇨병 환자의 증상 관리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뇨병의 가장 무섭고 대표적인 증상이죠.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홍삼입니다. 그래서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산화 스트레스 감소

당뇨병 환자는 산화 스트레스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는 세포를 손상하고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죠.

하지만 홍삼은 이러한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혈압

고혈압은 당뇨병의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홍삼은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안정된 혈압은 신체의 건강 밸런스를 유지해 주는 데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기대해볼 수도 있죠.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

높은 콜레스테롤은 당뇨병의 또 다른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홍삼은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낮기 때문에 기본적인 예방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당뇨병 환자에게 건강한 체중 유지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홍삼은 체중 감량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만약, 자신이 저체중이라면 체중 증감에도 좋습니다. 홍삼은 무조건 살을 빠지게 해주는 것이 아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홍삼은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건강한 정신 기능 개선 등 위에서 설명한 이점 외에도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신체에 맞는 적당량의 홍삼 섭취를 통해 건강의 전반적인 건강 기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홍삼이 좋지 않을 수도 있는 이유

홍삼은 때론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어떤 음식이나 약물이 그런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적정량을 초과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파악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음

경우에 따라 홍삼은 혈당 수치를 너무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혈당을 유발하게 되죠. 당뇨병 환자에게 저혈압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병원에 급히 가야 할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평소 혈압이 불규칙적이라면 먹는 것을 다시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

일부 사람들은 홍삼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려움증, 발진,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합병증을 가지고 있다면 그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미리 자신이 홍삼을 먹어도 되는 체질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소화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음

홍삼은 사람에 따라 매스꺼움,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홍삼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섭취하더라도 공복에 하는 것 보다 식사를 할 때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홍삼은 혈압 수준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죠.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혈압 조절은 더욱 힘들게 되어 당뇨병 증상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홍삼의 품질과 순도 부주의

홍삼은 홍삼 그 자체로 먹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 제품으로 만들어진 홍삼을 먹습니다. 그 제품의 품질과 성분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같은 양의 홍삼이라도 신체가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를 수 있죠. 미리 제품을 구매하기 전 충분한 조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상품인지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홍삼 고르는 법

위와 같은 주의점을 상기하여 우리는 좋은 홍삼을 골라야 합니다. ‘당뇨에 홍삼 먹어도 되나요’의 마지막 답변은 충분한 조사를 한 후에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평판이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유명 브랜드는 품질 테스트를 엄격하게 합니다. 또한 믿을 수 있는 원산지의 홍삼을 사용하죠.

출처를 할 수 없거나 신뢰할 수 없는 홍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 증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신체 반응을 체크하여 어느 정도가 가장 적정한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