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운동 7가지, 혈압 바로 낮추세요

고혈압에 좋은 운동을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고 심폐기능이 개선될 수 있어요. 그리고 근육량이 증가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 받을 수 있어요.

고혈압이 있으면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을 골라서 꾸준히 해줘야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고혈압에 좋은 운동

고혈압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면 체중 감량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심폐 기능 향상 뿐만 아니라 이상지지혈증까지 개선이 되어요.

고혈압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 있어요. 고혈압에 효과적인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빠르게 걷기

빠르게 걷기를 꾸준히 하는 것이 고혈압에 좋은 운동이에요. 고혈압이 있으면 빠르게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요.

최대 심박수가 약 70%까지 될 수 있게 빠르게 걷기를 해주세요. 일주일에 약 5회 정도를 해줘야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마운틴 클라이머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마운틴 클라이머를 추천해요. 마운틴 클라이머는 체중 감량 및 체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운동 초보자가 부상 없이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동작을 천천히 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고혈압이 있으면 속도를 최대한 천천히 해주고 정확한 자세로 해주세요.

마운틴 클라이머를 할 때 운동 속도가 빠르면 오히려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운동 속도를 천천히 낮추어야 해요.

 

바이시클 크런치

체지방을 태우면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바이시클 크런치는 고혈압에 좋은 운동이에요. 바이시클 크런치는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도 쉽게 할 수 있어요.

바이시클 크런치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고 혈액 순환에도 효과적이에요. 바이시클 크런치를 꾸준히 해주면 뱃살을 빼주고 고지혈증까지 예방해줘요.

바이시클 크펀치는 바닥에 누워서 두 다리를 올린 후 자전거 타듯이 움직여 주세요. 다리를 최대한 빠르게 자전거 폐달을 밟듯이 움직여야 운동 효과가 있어요.

 

하늘 자전거

고혈압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하늘 자전거를 추천해요. 하늘 자전거는 운동 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늘 자전거는 전신 운동으로 인기가 있어요. 하늘 자전거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바닥에 누워서 두 손과 두 발을 공중으로 올려야 해요.

공중에서 자전거를 타듯이 손과 발을 빠르게 움직여야 해요. 연령이 많은 분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하늘 자전거는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

 

리버스 크런치

쉽게 할 수 있는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리버스 크런치가 있어요. 리버스 크런치는 체지방을 태우고 뱃살을 빼주는 효과가 있는 고혈압에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리버스 크런치는 허리의 부담을 적게 줘서 허리 부상이 없고 운동 초보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리버스 크런치를 할 때는 바닥에 누워서 손바닥을 바닥에 고정 시켜주세요.

손바닥으로 몸의 반동을 줄여줘야 하고 두 다리를 공중으로 올리면서 내려야 해요. 복근에 힘을 유지해줘야 운동 효과가 커져요.

 

플랭크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플랭크를 추천해요. 고혈압이 있으면 플랭크가 가장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어요.

플랭크는 전신의 근육을 모두 사용하는 운동이고 뱃살을 빼주고 체중 감량의 효과가 있어요. 혈액 순환을 좋게 해주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고혈압에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플랭크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해야 해요. 짧은 시간에 운동 효과가 큰 플랭크를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추천해요.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고혈압에 좋은 운동이에요. 근력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근육량 증가 및 여러가지 대사적 요인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근력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것 보다 가벼운 무게로 여러 번 해주는 것이 더 좋아요. 너무 무거운 무게로 근력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해요.

 

운동할 때의 주의 사항

고혈압에 효과적인 운동을 하더라도 건강 상태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해요. 그리고 운동 전과 후에 충분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야 혈압을 낮출 수 있어요.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해요. 운동을 하는 중에 혈압이 올라가는 느낌이 있으면 즉시 중단을 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