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9가지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가 있어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영양제를 복용하지만 일부 영양제는 혈압약하고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안돼요.

어떤 영양제가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될까요?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혈압약을 먹고 있으면 영양제보다 음식 섭취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더 중요해요. 하지만 건강을 개선하고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일부 영양제에는 혈압에 좋지 않은 이뇨제, 모노아민산화효소 억제제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혈압약을 먹고 있으면 이러한 성분이 들어 있는 영양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필요해요. (1)

 

유산균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로 유산균이 있어요. 유산균은 혈압약하고 먹었을 때는 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일부 유산균에는 다른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기능성 원료가 없는 순수하게 유산균만 있는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아요.

 

아스피린

혈류를 좋게 하여 심장 건강을 개선해주는 아스피린은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영양제에요. 아스피린은 혈액을 묽게 하는 항응고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저혈압이 될 수 있어요.

급성적인 저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아스피린과 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안되어요.

 

코엔자임 Q10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시키는 코엔자임 Q10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요. 코엔자임 Q10 영양제를 복용하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혈압약과 함께 코엔자인 Q10을 복용하면 오히려 혈압이 너무 낮아져 저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져요. 급성 저혈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약과 코엔자임 Q10은 같이 먹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비타민 C

자몽의 영양소가 함유된 비타민 C는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요. 보통의 비타민 C는 혈압약과 함께 먹어도 상관이 없지만 일부 비타민 C에는 자몽의 CYP3A4라는 성분이 함유된 경우가 있어요.

자몽의 영양소가 함유된 비타민 C는 혈압약과 상호 작용을 하여 약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요.

 

글루코사민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로 글루코사민이 있어요. 글루코사민은 관절과 연골이 약한 부모님에게 좋은 영양제에요.

하지만 혈압약을 먹고 있는 중에 글루코사민을 먹는다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 않아요. 글루코사민인 천연 아미노당의 하나로 당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압을 오히려 올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칼륨

칼륨은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요.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서 에너지 대사, 뇌기능 활성 및 혈압을 안정적으로 낮추어주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칼륨 영양제를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소변 중의 나트륨 배설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저혈압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그리고 칼륨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홍삼 액기스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로 홍삼 액기스가 있어요. 홍삼은 수삼을 증기로 익힌 후 쪄서 말린 영양제이고 피로 회복, 면연력 증진 등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요.

하지만 홍삼 엑기스는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몸의 열이 올라가서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이 지속될 수 있어요.

 

오메가-3

오메가3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관 건강을 개선하여 혈압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일부 오메가-3 영양제는 다른 기능성 원료가 함유되어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요.

오메가-3 성분만으로는 혈압약과 함께 먹어도 상관이 없으나 기능성 영양제인 경우에는 성분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오메가-6

오메가-6는 혈행 개선의 효과가 있는 영양제에요. 하지만 오메가-6는 혈압약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영양제에요. 오메가-6 영양제는 혈액을 묽게 해서 지혈이 안되게 하는 특징이 있어요.

혈행 개선에 효과적인 오메가-6는 혈액을 묽게 만들기 때문에 오히려 고혈압 환자의 심장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