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 금기 음식 23가지, 절대 피하기

당뇨 환자 금기 음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려요. 보통 흰 밥, 흰 빵, 밀가루 음식, 떡볶이, 짜장면 등은 당뇨 환자에게 많이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당뇨 환자들은 혈당을 관리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을 더 철저하게 계획하고 지켜야 해요.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도록 평소 식단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아요.

 

당뇨 환자 금기 음식

당뇨병은 잘못된 식생활, 운동 부족, 만성 스트레스 등의 요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유전적으로 제1형 당뇨병도 있고요.

당뇨 환자는 정제된 탄수화물, 단당류, 과일, 지방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해요. 과식을 하지 않아야 하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질좋은 단백질 음식을 꾸준히 먹어야 당뇨 관리가 되어요.

당뇨 환자 금기 음식의 대부분은 혈당 지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을 수록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1)

 

떡볶이

최악의 당뇨 환자 금기 음식으로 떡볶이가 있어요. 떡볶이는 당뇨 환자에게 최악의 음식인 떡과 설탕, 물엿, 고추장으로 범벅이 되어 한 번만 먹어도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잘 떨어지지도 않아요.

떡볶이는 1인분에 약 500칼로리 이상이고 식이 섬유, 단백질이 거의 없어서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려 당뇨 관리를 어렵게 해요. 그리고 떡볶이와 잘 어울리는 순대, 튀김까지 먹게 되면 1,500칼로리를 한 번에 먹을 수 있어 살까지 찌게 해요.

 

가장 좋지 않은 당뇨 환자 금기 음식으로 떡이 있어요. 떡은 흰 쌀을 가루로 만들어서 압축을 한 음식이고 많은 양의 설탕을 넣어 칼로리가 매우 높아요.

떡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오랜 시간 동안 높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요.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식이 섬유가 부족한 떡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대표적인 음식이에요.

 

옥수수

전분 채소로 잘 알려진 옥수수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해요. 옥수수는 흰 밥보다 혈당 지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고 많이 먹을 수록 혈당이 높아져 당뇨 관리가 어려울 수 있어요.

 

오이 피클

오이를 설탕물에 재어서 만드는 오이 피클은 당뇨 환자에게 금기 음식이에요. 오이 피클은 설탕을 많이 사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오이 피클은 설탕 뿐만 아니라 소금까지 많이 넣기 때문에 자주 먹을 수록 혈당 관리를 하는데 어려울 수 있어요.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당뇨 환자 금기 음식이에요. 감자는 다른 채소에 비하여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아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어요.

그리고 감자는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흰 밥보다 더 혈당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어요.

 

바나나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하여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 당뇨 관리에 좋지 않아요. 그리고 바나나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릴 수 있어요.

당뇨 환자들은 다른 과일보다 바나나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하고 블루베리, 딸기, 사과 등과 같은 당분 함량이 적은 과일을 먹어야 해요.

 

요거트

설탕이 가득 첨가된 요거트는 당뇨 환자라면 먹지 않아야 하는 금기 음식이에요. 요거트는 천연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변비를 해결해주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는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요거트는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다량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어요. 당뇨 관리 중이라면 요거트를 먹지 않아야 혈당을 낮출 수 있어요.

 

말린 과일

수분은 적고 당 함량이 매우 높은 말린 과일은 당뇨 환자에게 금기까지 된 음식이에요. 말린 과일은 단 맛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설탕을 많이 첨가해서 칼로리까지 매우 높아요.

당뇨 환자라면 가급적 말린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오렌지 주스

오렌지 주스는 약간의 비타민이 함유되었고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가 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금기 음식이에요. 오렌지 주스는 콜라, 사이다 만큼의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 되어 칼로리가 매우 높고 영양은 거의 없어요.

오렌지 주스 뿐만 아니라 사과 주스, 포도 주스, 자몽 주스 등 모든 과일 주스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카라멜 마끼아또

달콤한 카라멜 시럽이 가득 들어 있는 카라멜 마끼아또는 단 맛이 강해 조금만 마셔도 혈당을 빠르게 올려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카라멜 마끼아또에 고소한 크림까지 추가하면 칼로리 뿐만 아니라 지방 함량까지 높여 혈당 관리에 좋지 않아요.

카라멜 마끼아또, 프라푸치노, 연유 라떼, 모카 라떼 등과 같은 설탕이 많이 첨가된 커피 음료를 마시지 않아야 당뇨 관리를 할 수 있어요.

 

흰 쌀밥

흰 쌀밥을 많이 먹을 수록 당뇨병의 위험은 증가할 수 있어요. 흰 쌀밥은 가공되는 과정에서 식이 섬유가 거의 제거가 되기 때문에 소화 흡수가 빨라 식후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요.

흰 쌀밥은 당뇨 환자에게 금기된 음식이기 때문에 가급적 먹지 않아야 하고 현미밥, 귀리밥, 늘보리밥 등과 같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곡류로 바꿔야 해요.

 

단호박

애호박보다 단호박은 혈당 지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고 조리해서 먹으면 식후 혈당을 더 많이 높일 수 있어요. 단호박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단 맛이 강해 쉽게 혈당을 올릴 수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도너츠

설탕이 가득 첨가된 도너츠는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도너츠는 간식으로 즐겨 먹기 때문에 인기가 많지만 설탕이 많이 첨가 되었고 포화 지방까지 많아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도너츠는 칼로리가 매우 높아 1개만 먹어도 당뇨 환자의 체중 관리를 어렵게 할 수 있어요.

 

생과일 주스

생과일 주스가 비타민, 미네랄 함량이 높아 당뇨 환자에게 좋다고 생각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생과일 주스는 만드는 과정에서 식이 섬유가 거의 파괴되기 때문에 조금만 마셔도 소화 흡수가 빨라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요.

생과일 주스는 엄청난 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매우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당뇨 관리를 하고 있으면 생과일 주스 대신에 과일 그대로 조금만 먹는 것이 좋아요.

 

김밥

당뇨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금기 음식으로 김밥이 있어요. 김밥은 1줄에 흰 쌀밥 1공기 이상의 밥이 들어 있어요.

그리고 김밥 재료는 대부분 식용유, 설탕, 물엿, 간장으로 간을 맞추기 때문에 지방, 당 함량이 매우 높아요. 김밥은 식후 혈당을 빨리 올리는 음식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먹지 않아야 해요.

 

삼계탕

복날에 챙겨 먹으면 좋은 삼계탕은 건강에 좋은 닭고기, 한약 재료가 들어 있는 맛있는 음식이에요. 하지만 삼계탕에는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찹쌀밥이 들어 있어요.

찹쌀밥은 흰 쌀밥보다 더 소화가 잘 되고 식후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고혈당이 생기게 해요. 당뇨 환자들은 삼계탕을 먹을 때 찹쌀밥과 국물을 먹지 않고 닭고기만 먹어야 당뇨 관리를 할 수 있어요.

 

건포도

건포도는 포도를 건조 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이에요. 그리고 건포도는 건조 시키는 과정에서 수분을 모두 날려버리기 때문에 부피가 작아져 습관적으로 많이 먹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건포도는 신선한 포도에 비하여 밀도당 당분 함량이 매우 높아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생선 초밥

생선 초밥은 흰 쌀밥이 많이 들어가고 설탕이 첨가 되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는 높고 당뇨 관리에 좋지 않아요. 그리고 생선 초밥을 몇 개만 먹어도 밥 1공기 이상을 먹을 수 있어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어요.

당뇨 환자들은 생선 초밥을 먹지 않는 것이 좋고 탄수화물이 없는 생선회를 먹는 것이 더 나아요.

 

비타민 음료

비타민 음료는 비타민을 빠르게 몸에 공급 할 수 있어 좋을 수 있지만 콜라, 사이다 만큼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어요. 당분 함량이 매우 높은 비타민 음료를 마시는 것은 결국 콜라, 사이다를 마시는 것과 같아요.

당뇨 환자들은 비타민 음료 대신 신선한 물, 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 커피, 녹차 등과 같은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에너지 드링크

피로 회복에 좋고 생활의 활력을 가져다 주는 에너지 드링크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 되어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피로 회복을 위해 무심코 한 병씩 마시는 에너지 드링크는 혈당을 올려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시리얼

설탕이 많이 첨가된 시리얼은 다이어트에 최악의 음식이면서 당뇨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에요. 시리얼은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 인공 감미료, 지방이 많이 첨가되어 뱃살을 찌우면서 혈당 관리를 어렵게 해요.

당뇨 환자들은 시리얼 대신에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인 오트밀을 먹는 것이 좋아요.

 

고구마

고구마는 결코 당뇨 음식이 아니에요. 고구마는 감자, 옥수수처럼 전분 함량이 높아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당뇨 환자에게 거의 금기된 음식이에요.

고구마는 작은 거 1개만 먹어도 흰 쌀밥 이상의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어 당뇨 식단에서 제외를 해야 해요.

 

족발

족발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당뇨 관리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족발은 지방이 매우 많이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걱정되는 고지혈증, 고혈압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그리고 족발은 지방 함량 때문에 칼로리가 매우 높고 같이 곁들여 먹는 김치에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식후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요. 족발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고 혈당 관리를 위해서 가급적 먹지 않아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