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조심 해야 할 음식 12가지만 조심해도 건강해요!

당뇨는 먹을 것을 조심해야 하는 만성 질병입니다. 당뇨 조심 해야 할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것 보다 피해야 할 음식은 많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혈당 스파이크가 생길 수 있어 건강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런 당뇨에 해로운 음식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조심해야 하는 음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뇨 조심 해야 할 음식, 이것만은 알아두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음식 중 수많은 식품 중에 혈당을 빠르게 올려 먹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마다 걱정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접근성이 높고 더욱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 드리는 음식을 당뇨 식단에서 반드시 지양하는 것이 좋고 건강한 식품 위주로 식사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외에도 자신의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다면 전문가와 긴밀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도너츠

도너츠는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에게 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너츠는 포화 지방과 설탕이 많은 반죽으로 만들어져 굽거나 튀겨져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도너츠는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일 수 있어 당뇨병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고혈압 발생에 영향을 줍니다.

 

삼계탕

삼계탕은 전통적인 한국 보양 음식으로 여름철 건강을 지키고 몸을 보호하는 것으로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부적절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삼계탕의 주요 재료인 닭은 대개 기름진 부위가 많아 포화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양념을 사용하여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 수치와 혈압을 올릴 수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말린 열대 과일

말린 열대 과일은 맛이 좋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건강한 간식으로 인식되지만, 고혈압과 당뇨병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열대 과일을 말리는 과정에서 당분이 농축되어 섭취 시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 열대 과일 중 일부는 설탕이나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어 이러한 성분이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에게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라면

모든 종류의 라면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해로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라면은 높은 열량과 함께 정제된 밀가루, 소금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높이고,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라면의 스프에는 여러가지 조미료와 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압이 높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특히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대표적인 당뇨 조심 해야 할 음식입니다. 탄산음료에는 대부분 설탕보다 몸의 흡수가 빠른 액상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당뇨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탄산음료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이 높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더 큰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을 관리하고 공복 혈당이 민감하다면 탄산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떡볶이

떡볶이는 고혈압과 당뇨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들어진 떡으로 만들어진 떡볶이는 설탕, 물엿 및 고추장을 사용한 자극적인 양념 때문에 혈당을 급격하게 높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떡볶이 1인분만 먹어도 장시간 높은 혈당을 유지하게 됩니다. 떡볶이는 혈당 수치를 장시간 동안 높게 유지하므로, 당뇨병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혈압에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흰 밥

흰 밥은 의외의 당뇨 조심 해야 할 음식입니다. 흰 밥은 정제 곡물로 만들어져 있어,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당뇨병 환자에게 위험하며, 특히 혈당 조절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흰 밥은 포화 지방이 적은 것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공되는 과정에서 식이 섬유가 거의 제거가 되어 소화 흡수가 빨라 포만감이 적은 것이 단점입니다.

 

김밥

김밥은 당뇨병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김밥에 사용되는 밥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주요 성분입니다.

김밥을 만들때 사용되는 밥에는 소금, 설탕, 참기름 등을 첨가하기 때문에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높아진 혈당 수치는 당뇨병 환자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며, 소금 함유량이 높아 고혈압에도 부정적입니다.

 

감자 튀김

감자 튀김은 포화 지방이 많아 당뇨병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감자 튀김은 대부분 기름에 튀겨져 있어,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이러한 건강에 해로운 지방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고혈압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동시에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려 당뇨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선한 생과일 주스

신선한 생과일 주스는 만드는 과정에서 식이 섬유가 거의 파괴가 되고 과일의 당분이 농축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생과일 주스는 좋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과일주스에는 식이 섬유가 거의 없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의 긍정적인 영향을 누리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과일 주스는 보통 사람에게 비타민을 공급 받을 수 있지만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결코 좋은 음식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모든 종류의 과자

모든 종류의 과자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지 않은 음식으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과자는 정제된 밀가루와 설탕이 풍부하게 사용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과자들은 소금 함량이 높아 혈압 관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 및 혈당 관리 중이라면 과자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단 맛이 매우 강해 당뇨병에 좋지 않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일부 유청 단백질 보충제에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추가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올릴 수 있으며, 나트륨 함량이 높은 제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방해하고, 고혈압 환자에게도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