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룬 주스 당뇨에게 좋은 이유 3가지가 궁금하다면?

이번엔 푸룬 주스 당뇨에 대한 주제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푸룬은 건자두로 불리기도 하며 그 상태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주스 형태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변비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최근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도 유익할까요?

푸룬 주스를 마시는 것은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당도가 높은 푸룬 주스를 먹으면 오히려 당뇨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그래서 푸룬 주스의 장점 3가지와 당뇨병 환자에게 푸룬 주스가 좋은 선택인 이유 3가지,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2가지에 대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푸룬 주스 당뇨 환자에 대한 소화 불량 개선

푸룬 주스는 소화 불량의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푸룬 주스의 높은 섬유질 함량은 소화를 도울 뿐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를 겪고 있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이러한 증상을 완화 시켜줄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면 관련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증진에 도움

푸룬 주스는 뼈가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푸룬 주스에는 뼈 건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칼륨과 기타 미네랄 등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당뇨병 환자들이 섭취하면, 기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푸룬 주스는 항산화 물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풍부한 황산화 물질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체내에 축적되고, DNA와 세포막 및 효소를 손상 시키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몸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합병증 위험이 높은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효과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유익하지만, 일반적인 대중에게도 당연히 유익한 효과입니다. 다음에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푸룬 주스가 특히 좋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식이 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푸룬 주스에는 위에 설명했듯 많은 식이 섬유를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를 돕는 기능도 하지만 당뇨 환자들의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설탕의 흡수를 늦출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 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유익합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푸룬 주스는 칼로리가 낮아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은 혈당 수치를 더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푸룬 주스는 먹는 사람에게 충분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과식이나, 간식 등을 통해 당뇨병이 악화하지 않게 방어해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게끔 뼈와 근육 건강 관련 영양분까지 제공하여 건강 유지 면에서 여러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푸룬 주스는 설탕과 같은 당분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푸룬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는 높은 혈당 수치로 인한 신체의 손상으로부터 면역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중요시되는 당뇨병 환자에게 최소한의 방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푸룬 주스는 위와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마시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 몇 가지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당뇨에 해로운 높은 설탕 함량

애초부터 푸룬에도 당분이 많기 때문에 푸룬 주스의 높은 설탕 함량은 혈당 수치를 급격히 증가시켜 당뇨병 환자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USDA에 따르면 푸룬 한 컵에는 62g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미국당뇨병협회가 정하는 당뇨병 환자의 일일 권장 설탕 섭취량인 50g보다도 많은 양입니다.

하지만 푸룬의 이점을 얻고 싶어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설탕이 적게 들은 푸룬 주스를 선택하거나, 처음부터 주스가 아닌 푸룬 자체를 구매해서 그냥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푸룬을 그냥 먹기 부담스럽다면 직접 자신의 가정에서 자기 맞춤형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높은 당분이 들어간 음식은 당뇨병 환자에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약물 흡수 방해

푸룬 주스는 인슐린 및 구강 당뇨병 약물과 같은 약품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더라도 혈당 수치가 높게 유지될 수 있고, 합병증이 악화할 여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빠른 증상 회복은 아주 중요한데, 이 면역력에 문제가 생겨 건강 상태가 악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푸룬 주스 당뇨 부작용을 미리 인지해 섭취하여도 약물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 지속해서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푸룬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건강에 좋은 단순 간식일 수 있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때론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식단 선택에 대해 영양 전문가와 상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신선하고 혈당 지수가 낮은 과일인 사과, 키위, 양파 같은 다른 대체품을 찾는 것이 당뇨병 환자에게는 더 옳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푸룬 주스는 식이 섬유가 많고 칼로리가 낮으며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식이 섬유 함량은 변비와 소화 개선은 물론, 다양한 영양분을 통해 뼈 건강과 항산화 보호와 같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룬 주스 당뇨 환자 불이익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푸룬 주스에는 설탕이 포함된 경우도 있으며, 푸룬 자체에도 기본적인 천연 당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과하게 섭취를 하면 오히려 혈당이 올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체 과일을 찾거나, 집에서 직접 건강한 푸룬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