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증상 어지러움 좋은 음식 9가지 어떤 것이 있어요?

당뇨 증상 어지러움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이 떨어졌을 때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혈당이 갑자기 떨어져서 저혈당이 되었을 때 어지러움 때문에 어려울 수 있어요.

 

당뇨 증상 어지러움이 있을 때

저혈당이 되었을 때 대부분의 당뇨병 환자는 어지러움을 경험해요. 당뇨 증상 어지러움이 있을 경우에는 주위의 사람들에게 당뇨병 환자임을 알리고 도움을 구해야 해요.

당뇨병 환자가 아닌 경우에도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어요. 주로 급격한 온도 차이가 있는 환경에 있든지 약에 대한 여러가지 반응 및 수분 부족일 때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혈당이 낮은 경우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가 필요한 것보다 낮을 때를 저혈당이라고 해요. 혈당이 70mg/dL 이하로 내려가면 당뇨 증상 어지러움을 느끼면서 저혈당 증세가 생겨요.

어지러움을 느끼면서 맥박이 빨라지고 식은 땀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혈당이 낮아져서 어지러움을 자주 느낀다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해요. (1)

 

당뇨 증상 어지러움에 좋은 음식

당뇨 증상 어지러움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세요. 당뇨 어지러움에 좋은 음식은 몸에서 천천히 흡수하여 혈당의 급등과 하락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우선 혈당 지수(GI)가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야 해요. 본인의 당뇨 식단을 위해서는 GI 지수가 중간이거나 낮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해요.

당뇨 식단의 균형을 위해 GI 지수가 높은 음식하고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서로 섞을 수도 있어요. 어떤 음식이 당뇨 증상으로 어지러움 예방하는데 좋을까요?

 

귀리밥

귀리밥은 다른 곡물보다 GI 지수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특히 주로 먹는 흰 밥의 경우에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식이 섬유가 적어 혈당 수치를 빠르게 높여요.

귀리밥은 흰 밥에 비하여 GI 지수가 낮아서 당뇨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귀리밥은 가공이 덜 되었기 때문에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를 느리게 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키는데 좋아요.

당뇨 증상 어지러움을 예방하고 싶다면 평소 식단에 흰 밥 대신 귀리밥으로 바꾸세요.

 

사과

사과는 GI 지수가 낮은 과일이에요. 대부분의 과일은 맛이 달기 때문에 GI 지수가 높아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성질이 있어요.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하여 맛이 덜 달고 껍질채 먹으면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것을 예방해줘요. 사과를 먹을 때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채 먹는 것이 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사과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경우에는 혈당을 빠르게 올린 후 빠르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당뇨 증상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어요.

 

고구마

고구마하고 감자는 영양가는 비슷하지만 GI 지수에서 차이가 있어요. 고구마는 감자에 비하여 GI 지수가 낮은 음식이에요.

감자를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지만 고구마는 덜 올라가는 성질이 있어요. 하지만 고구마는 구워 먹거나 쪄서 먹게 되면 소화를 빠르게 하여 혈당이 빨리 올라갈 수 있어요.

고구마는 익히지 않은 생고구마가 혈당을 안정화하여 당뇨 증상 어지러움 예방에 도움이 되어요.

 

오트밀

당뇨 증상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은 음식으로 오트밀이 있어요. 오트밀은 혈당 조절을 유지하는데 좋은 베타 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어요.

GI 지수가 낮은 오트밀은 혈당 수치가 빠르게 오르거나 내려가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오트밀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고 혈당 조절 유지에 도움이 되며 혈중 지질을 감소 시켜줘요.

하지만 오트밀은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에 30g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몬드

아몬드는 GI 지수가 낮은 음식이며 식이 섬유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요. 아몬드는 식물성 단백질, 마그네슘, 칼륨 등 여러가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에요.

아몬드는 혈당 지수를 안정화 시켜줘서 당뇨 증상 중의 하나인 어지러움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아몬드는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하루에 10개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병아리콩

GI 지수가 낮은 병아리콩은 당뇨 증상인 어지러움을 예방해주는 음식이에요. 병아리콩은 복합 탄수화물, 식물성 단백질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병아리콩을 귀리밥하고 섞어서 먹으면 더욱 맛이 좋고 영양가를 채울 수 있어요.

 

마늘

마늘에 있는 여러가지 미네랄 성분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고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향신료인 마늘은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구워 먹거나 반찬 만들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혈당이 안정화 되지 않아서 어지러움을 자주 경험한다면 마늘이 도움 될 수 있어요.

 

대구

대구는 GI 지수가 낮고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당뇨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대구는 몸에 좋은 건강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은 담백한 음식이에요.

혈당 관리에 좋은 대구는 당뇨 때문에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어지러움을 경험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무가당 요거트

매일 무가당 요거트 1개씩 먹으면 당뇨 증상으로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무가당 요거트는 GI 지수가 낮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소화를 느리게 해서 포만감이 좋아요.

하지만 대부분의 요거트는 설탕을 많이 함유하였기 때문에 단 맛이 나는 요거트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일부 사람의 경우에는 요거트의 유당에 민감하게 반응을 해서 혈당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