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 26가지, 당뇨 환자에게 추천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로 당뇨 식단을 계획하세요. 성인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는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음주, 흡연, 유전 등으로 생길 수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은 다음과 같아요.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은 단백질,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에요.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고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 식사 때마다 먹는 것이 좋아요.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에 좋은 음식, 과일을 소개해요. (1)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화혈 색소를 낮추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당뇨 식단에 다음과 같은 당뇨에 좋은 음식을 추가하세요.

 

양파

양파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양파 항산화 성분이 몸 안의 염증을 제거하고 인슐린 분비를 더 잘 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요.

 

브로콜리

미네랄과 식이 섬유 함량이 많은 브로콜리는 당뇨에 좋아요.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브로콜리는 많이 먹어도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요.

 

돼지 뒷다리살

돼지 뒷다리살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해요.

당뇨 식단에 돼지 뒷다리살을 추가하면 식후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좋아요.

 

무는 칼슘, 시나프산, 바닐락산 등이 함유되어 식후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좋아요. 무는 당뇨 식단에 추가하면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청국장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청국장은 칼로리는 적어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아요. 청국장은 레시틴이 함유되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닭가슴살

지방은 적고 단백질 함량이 많은 닭가슴살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닭가슴살은 지방이 적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참치 통조림

참치 통조림은 마트에서 쉽게 구입해서 먹을 수 있어 좋아요. 참치 통조림은 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고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아 좋아요.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한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시금치는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루테인이 들어 있어 당뇨 합병증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조개

조개는 단백질 함량이 많아 당뇨에 좋아요. 조개는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식후 혈당이 올라가지 않아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버섯

버섯은 탄수화물 함량은 낮아 많이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버섯은 식후 혈당을 낮게 유지하여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 당뇨 식단에 추가하세요.

 

고등어

고등어는 면역력을 좋게 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이에요. 고등어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해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아 당뇨 음식으로 추천해요.

 

연어

연어는 오메가-3가 함유되어 혈관 건강에 좋고 많이 먹어도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요. 연어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몸의 염증 수치를 줄여주어 당뇨에 효과적인 음식이에요.

 

당근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로 당근을 당뇨 식단에 추가하세요. 당근을 익혀 먹지만 않는다면 당뇨에 좋아요.

당근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베타카로틴이 있어 시력 저하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명태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명태는 당뇨 음식이에요. 명태는 지방 함량이 낮고 포만감이 좋아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돼지고기 등심

돼지고기 등심은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 함량이 많아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해요. 돼지고기 등심은 맛이 좋고 영양가가 높아 면역력을 기르는데 좋아요.

 

소고기 등심

소고기 등심은 당뇨에 필요한 비타민 B12, 철분, 인을 채우는데 좋아요. 소고기 등심에 함유된 철분은 몸 안의 산소를 골고루 운반해주고 빈혈을 예방해줘요.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에 좋은 과일을 먹을 때는 꼭 혈당 지수(GI 지수)가 낮은 것을 골라야 해요. 혈당 지수가 낮은 당뇨에 좋은 과일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좋아요.

너무 단 맛이 나지 않는 과일이 좋고 말린 과일은 피해야 해요.

 

복숭아

복숭아는 의외로 혈당 지수가 낮아 한 개 정도 먹어도 당뇨에 좋아요. 복숭아는 비타민, 칼륨이 풍부한 과일이고 몸의 염증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자몽

비타민 C가 부족한 당뇨 환자에게 좋은 과일로 자몽이 있어요. 자몽은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에요.

 

체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몸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체리는 당뇨에 좋은 과일이에요. 체리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좋은 것이 장점이에요.

 

그린 키위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 중에서 그린 키위를 추천해요. 그린 키위는 당뇨에 좋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부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블루베리

항산화 성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당뇨를 관리하는데 좋은 과일이에요. 단 맛이 생각나면 블루베리를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에 넣어 먹는 것이 좋아요.

 

아보카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는 과일이에요. 크림과 같은 질감과 맛이 부드러운 아보카도는 샐러드로 먹는 것이 좋아요.

 

사과

껍질채 먹는 사과는 당뇨에 좋은 식이 섬유를 충분히 채울 수 있어요. 매일 사과를 1/2개 정도를 식사 전에 먹는 것이 당뇨 혈당을 높이지 않을 수 있어요.

 

방울 토마토

단 맛이 적은 방울 토마토는 당뇨 환자에게 인기 많은 과일이에요. 방울 토마토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비타민 K와 식이 섬유가 풍부한 배는 수분이 많아 갈증을 해소하는데 좋은 과일이에요. 배를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 채 먹는 것이 당뇨에 좋아요.

 

살구

당뇨에 좋은 과일인 살구는 당 함량과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에요. 혈당 지수가 낮은 살구는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