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식물 12가지, 식물 인슐린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는 완치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당뇨에 좋은 식물 등을 통해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는 유전도 강하기 때문에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미리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당뇨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 특히 좋은 식물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당뇨에 좋은 식물 추천

시중에는 많은 야채와 과일 등의 식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 어떤 것이 당뇨병 환자에게 좋고 나쁜지 쉽게 판가름하기 어렵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리는 식물을 식단에 포함해 섭취해 보세요. 또한 여러 과일과 채소를 섞어 과일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마늘

마늘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요리에 빠지지 않죠. 그래서 각종 요리에 함께 첨가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물론 많은 양을 먹으면 위장에 좋지 않아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요리에 사용하면 느끼한 음식의 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활용도도 높습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기르는 데도 효과적이죠.

 

당근

당근도 요리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눈 건강을 위해 먹는 사람들이 많죠.

당근에는 눈 건강 외에도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은 식물입니다. 그 이유는 베타 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수치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를 통해 각종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죠.

 

오이

당뇨병 환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오이를 통해서도 양질의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체내의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혈당 수치 조절이 중요한 당뇨 환자가 간식으로 먹으면 좋은 식물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긍정적입니다.

 

여주

여주는 쓴맛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이 처음에 거부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여주만큼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물도 없습니다.

예전부터 당뇨병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여주 차를 즐겨 먹었습니다. 여주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개선해 주기도 합니다.

너무 쓴맛이 먹기 힘들다면 요리에 첨가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 주스처럼 여주와 몇 가지 과일을 함께 넣어 갈아 먹어도 좋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도 한국인이 나물로 많이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살짝 데쳐 짜지 않게 간을 하면 훌륭한 반찬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많은 양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 섬유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에 장애가 있는 당뇨병 환자도 먹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그네슘과 엽산 등이 풍부해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지

가지는 고급 요리점에서 사용될 만큼 고급스러운 맛을 가졌습니다. 또한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죠.

저탄수화물이고 칼로리도 낮아 당뇨환자가 먹기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인슐린을 조절하는 성분이 있어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죠.

하루의 식단에 단맛이 필요하면 가지를 통해 단맛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와 비슷한 생김새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색상이 약간 다르죠.

콜리플라워는 탄수화물이 적게 함유되어 있어 이것을 흰밥 대신에 먹는 사람도 많습니다. 반면에 혈당은 크게 올리지 않아 다이어트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적합하죠.

그리고 철분과 칼슘, 양질의 식이 섬유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다양한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

양파는 특유의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으로도 먹기도 하지만 각종 요리에 함께 사용하기도 하죠.

우리가 즐겨 먹는 양파에는 당뇨 환자에게 좋은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도 건강 기능의 개선을 위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많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권하는 당뇨에 좋은 식물입니다. 식단에 포함해 먹으면 이상적인 재료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비타민 A, 비타민 K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이러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이러한 성분을 함께 보충할 수 있죠. 하지만 양배추는 익히는 것보다 그냥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식당에 가면 고기와 함께 구운 아스파라거스를 주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아스파라거스를 함께 먹으면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고기를 먹으며 올라가는 혈당 수치를 아스파라거스가 조절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씁쓸한 맛에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고소한 맛을 느끼다 보면 언젠가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비트

비트는 고혈압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를 그냥 먹기도 하지만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죠.

특히 피클 등에 분홍색을 내는데 비트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혈관 건강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심장병 등의 위험이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칼륨,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 수치로 고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죠.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생으로 고구마를 먹었을 경우의 얘기입니다. 찌거나 구운 고구마를 먹으면 오히려 혈당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분에게는 고구마를 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