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가 안좋은 이유 6가지와 부작용

우유가 안좋은 이유를 알려드려요. 우유는 여러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완전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완전 식품인 우유에도 몸에 안좋은 이유가 여러가지 있어요. 성장기 청소년의 건강을 챙겨주는 우유는 필수로 마시는 식품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우유가 안좋은 이유

우유는 장단점이 뚜렷한 식품 중 하나에요. 우유는 몸에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하기 때문에 본인에 맞는지 확인하고 마시는 것이 좋아요.

우유가 안좋은 이유는 필수 지방산의 손실을 일으킬 수 있고 제2형 당뇨, 심장병,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과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져요. 그리고 우유의 높은 지방 함량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어요. (1)

 

유당 불내증을 악화

한국인의 대부분은 우유를 소화 시키지 못하는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어요. 우유가 건강에 안좋은 이유는 유당 불내증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유의 유당은 몸에서 분해할 수 잇는 락타아제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복통, 설사가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우유의 유당은 뼈 속의 칼슘을 배출해줘서 칼슘 부족 현상을 만들기도 해요.

 

칼슘의 체내 흡수 방해

우유의 칼슘은 우리 몸에서 완전히 흡수하는 것이 어려워요. 우유에는 칼슘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몸에 흡수되는 칼슘은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우유 속의 칼슘은 우리 몸에서 다른 음식으로 보충되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도 해요. 칼슘을 보충하기 위해 우유만 마시면 오히려 칼슘이 부족해져서 뼈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에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그리고 체내에 흡수되지 못한 우유 칼슘은 몸 구석구석에 쌓여 신장 결석, 담석 등을 일으키기도 해요.

 

장내 유해물질을 생성 시킴

우유가 안좋은 이유는 장내 유해물질을 생성 시키기 때문이에요. 우유는 약 80% 이상 카제인을 함유하고 있어요.

우유의 카제인은 장에서 흡수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어려워 소화 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장내의 환경을 나쁘게 하고 장내에 여러가지 유해물질을 만들어 내기도 해요.

 

우유 알레르기를 생기게 함

우유가 안좋은 이유는 없던 우유 알레르기를 생기게 하기 때문이에요. 유아, 청소년보다 성인에서 우유 알레르기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어요.

우유를 마시면 설사, 구토, 두드러기, 피부 발진, 호흡 곤란 등의 우유 알레르기가 생겨요. 우유를 마시면 알레르기가 생긴다면 우유를 당분간 마시지 않아야 해요.

 

아연 흡수를 방해

우유가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몸 속의 아연 흡수를 방해해서 아연 결핍을 만들게 하기 때문이에요. 우유는 인산염이 많아서 아연의 흡수를 하기 어렵게 해요.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고 단백질과 칼슘을 보충하기 위해 마시는 우유는 아연 흡수를 어렵게 하고 혈당을 올려 제2형 당뇨병이 생기게 할 수 있어요.

 

우유의 효능

우유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우유는 건강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우유는 다른 음식에 비하여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제거

우유의 효능은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요. 우유에 있는 여러가지 항산화 성분으로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서 여러가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속쓰림을 예방

매운 음식을 먹고 속이 쓰리다면 우유를 마시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우유에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매운 음식으로 인한 위점막과 시도를 보호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 우유를 한 잔 마시면 위를 보호하고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어요.

 

변비를 해결함

우유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에요. 우유는 유당을 포함하고 있어 장내의 박테리아 유산균을 만들어서 변비를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식이 섬유 섭취가 부족하여 변비가 생겼다면 우유를 마시면 효과적이에요.

 

치아 건강을 좋게 해주고 충치를 예방

우유는 치아 건강을 좋게 해주고 충치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우유는 칼슘, 카제인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 건강을 유지해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우유를 따뜻하게 해서 마시고 자면 치아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불면증을 완화, 마음의 안정을 도와줌

잠을 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를 한 잔 마시면 불면증을 완화 시켜주고 마음의 안정을 도와주는데 효과적이에요. 우유는 마그네슘 함량이 많아서 수면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에 좋아요.

우유에 있는 트립토판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