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어떤 것이 있어요?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할게요. 당뇨와 혈압은 완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평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식생활 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까지 개선해야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건강 관리를 위해 어떤 음식이 당뇨 혈압에 좋을까요?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와 혈압이 오래 되면 급성, 만성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그렇기 때문에 식단을 더욱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운동도 꾸준히 해야해요.

당뇨와 혈압의 수치를 낮추기 위해 무조건 적게 먹는 것이 아니까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1)

 

식사 시간을 지키세요

당뇨와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3번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적당한 양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며 식사가 끝난 후 30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운동을 해야해요.

식사 시간을 지키는 것은 인슐린이 분비하는 시간대와 필요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당뇨와 혈압을 안정화 시켜주는데 좋은 통곡물, 살코기, 채소 등을 식단에 포함하세요.

 

녹색 잎 채소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녹색 잎 채소를 매 식사 때마다 먹는 것이 좋아요. 녹색 잎 채소는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당뇨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매 식사마다 다음과 같은 녹색 잎 채소를 더 많이 포함하세요.

  • 시금치
  • 양배추
  • 셀러리
  • 적상추
  • 미나리
  • 근대
  • 깻잎
  • 양상추
  • 오이

녹색 잎 채소를 먹을 때는 되도록 샐러드 드레싱 소스를 뿌리지 마세요. 드레싱 소스에는 설탕과 소금 함량이 높아 당뇨와 혈압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녹색 잎 채소를 더 편하게 먹고 싶어서 녹즙이나 스무디로 만들어 마시지 마세요. 녹즙이나 스무디로 만들어 마시게 되면 오히려 혈당 수치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어 당뇨와 혈당에 좋지 않아요.

 

연어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연어가 있어요. 연어는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여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당뇨와 혈압을 내리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연어는 회로 먹어도 좋고 구워 먹어도 맛있어요. 연어를 다양한 채소와 함께 같이 먹어도 좋아요.

연어처럼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 꽁치, 삼치 등을 먹으면 당뇨와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추천해요.

 

비트

비트는 당뇨와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 건강한 음식이에요. 비트는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스틱으로 만들어서 간식으로 먹는 것도 좋아요.

비트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당 함량이 적어 당뇨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비트는 익혀 먹으면 맛이 달아지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니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이 좋아요.

 

아몬드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산, 마그네슘, 칼륨 및 칼슘 등이 함유되어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이에요. 아몬드에는 여러가지 미네랄까지 함유되어 건강을 개선하는데 좋고 당뇨와 혈압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아몬드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10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만큼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은 없어요. 올리브 오일은 당뇨와 혈압을 내리는데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요.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식용유 대신 올리브 오일로 바꾸는 것이 좋아요.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먹으면 당뇨와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당뇨와 혈압에 좋은 올리브 오일 대신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해요.

 

땅콩

땅콩을 식사 때 꾸준히 먹으면 당뇨와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땅콩에는 혈압을 내리는데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당뇨와 혈압 수치를 올리지 않아요.

배가 고픈 시간에 간식으로 땅콩을 먹으면 포만감이 좋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한 줌 이상은 먹지 마세요.

 

다크 초콜릿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을 찾고 있다면 다크 초콜릿을 추천해요. 다크 초콜릿을 식사 때 꾸준히 먹으면 당뇨와 혈압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마트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크 초콜릿을 구매할 때는 카카오 함량이 90% 이상인 것을 선택하세요. 일부 다크 초콜릿 제품에는 카카오 함량은 높지만 설탕이 많이 첨가된 경우도 있어요.

무설탕이고 단 맛이 전혀 없는 다크 초콜릿을 구매해서 1~2조각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마늘

당뇨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을 추천해요. 마늘을 꾸준히 먹으면 몸 안의 산화 질소의 양을 증가 시켜서 혈압을 빠르게 내리는데 효과적이에요.

식사 때마다 마늘을 먹으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마늘은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향신료에요.

하지만 마늘은 익히거나 굽게 되면 단 맛이 강해져서 식후 혈당 수치를 올릴 수 있어요. 가급적 마늘은 장아찌로 만들어 먹거나 그대로 먹는 것이 좋아요.

 

다시마

다시마를 꾸준히 먹으면 당뇨와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시마는 당뇨와 혈압에 좋은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요.

다시마의 알긴산은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중성지방을 관리하는데 좋아요. 다시마의 풍부한 식이 섬유는 소화를 느리게 하여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다시마는 심근 경색, 뇌졸증, 동맥 경화 등과 같은 당뇨와 혈압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어요. 다시마와 같은 미역, 김과 해초류를 꾸준히 먹는 것은 당뇨 혈압에 좋아요.

 

두부

두부는 당뇨와 혈압에 좋은 음식이에요. 두부는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당뇨와 혈압을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추천해요.

두부는 당뇨 환자와 고혈압 환자가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좋고 식물성 단백질이라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두부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