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옥수수 먹어도 되나요? 혈당이 걱정된다면 이렇게 먹자

많은 분이 질문을 주시는 내용 중 하나는 ‘당뇨에 옥수수 먹어도 되나요?’입니다. 옥수수는 많은 국가에서 주식으로 먹으며, 건강에 좋은 식품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옥수수 섭취의 잠재적인 이점과 단점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에 옥수수 먹어도 되나요?

옥수수는 섬유질과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이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 수치를 빠르게 급상승시킬 수도 있는 고혈당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옥수수가 당뇨병에 좋은 이유와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옥수수가 당뇨병에 좋은 이유

옥수수는 대체로 건강한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일부 당뇨병 환자에게도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다음과 같은 효능을 참고해서 자신의 증상에 따라 옥수수를 섭취하면 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

옥수수는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가 포함된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당뇨병의 일반적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서운 심장병의 위험성을 낮추는 데 좋습니다.

 

복합 탄수화물 포함

옥수수는 복합 탄수화물로 체내에서 천천히 분해됩니다.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는 일반 탄수화물과 다릅니다.

더 천천히 소화되며 꾸준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혈당 스파이크를 조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적은 지방과 칼로리

옥수수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그래서 체중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입니다. 비만은 당뇨병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식단에 옥수수를 포함하면 맛있게 다이어트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

옥수수는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심장병 및 신장 손상과 같은 당뇨병 관련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그래서 각종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활용도

옥수수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어느 식단에나 어울리기 때문에 식단 구성이 까다로운 당뇨병 환자에게 유용합니다.

옥수수를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샐러드, 수프 등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옥수수 가루를 활용해 건강한 빵과 과자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밀가루를 조심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대체품이 될 수 있습니다.

 

옥수수가 당뇨병에 좋지 않은 이유

‘당뇨에 옥수수 먹어도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는 것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분들에게 위와 같은 긍정적인 이유에도 불구하고 옥수수를 먹지 말아야 할 이유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옥수수는 기본적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부정적인 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당

옥수수는 고혈당 식품으로 혈당 수치를 단기간에 급격히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혈당 수치를 주의 깊게 체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혈당 수치 관리가 중요한 분들은 옥수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 및 정제된 옥수수가 많음

옥수수 가루, 옥수수 통조림과 같이 시중에는 수많은 가공된 옥수수가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순수한 옥수수의 영양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가공 및 정제하는 과정에서 유익한 영양소는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결국 이익은 없이 혈당 지수만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 통조림 등에는 단맛을 위해 당분과 해로운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분과 지방을 조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옥수수로 만든 과자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겐 존재

옥수수에는 알레르겐이 존재합니다. 일부 면역력이 약해진 당뇨병 환자는 알레르겐의 존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옥수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과민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팽만감, 가스 및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말이 함유되어 있음

옥수수 녹말이라는 단어를 일상적으로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즉 옥수수에는 녹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탄수화물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옥수수는 복합 탄수화물이지만 여전히 탄수화물 함량이 높을 수 있는 녹말 식품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유해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옥수수 대신 다른 저탄수화물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당뇨병 환자에게 장단점을 가짐

옥수수는 당뇨병 환자의 친환경적인 식단에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재적인 단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수수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증가시켜 합병을 유발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옥수수를 올바르게 먹는 방법

옥수수를 먹는다면 신선한 통옥수수를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되고 정제된 옥수수는 장점은 없이 해롭기만 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혈당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옥수수 섭취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은 채소 및 저지방 단백질과 같은 다른 영양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입니다.

 

먹기 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당뇨병 환자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식단을 계획하려면 영양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옥수수를 식단에 포함하고 싶으시다면 자신의 상황을 전문가에게 충분히 알립니다.

그리고 먹어도 되는지 확인받는 과정을 거치면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