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나쁜 과일 13가지, 절대 먹으면 안되는 과일

당뇨환자라면 반드시 피해야 하는 당뇨에 나쁜 과일이 있어요. 대부분의 과일은 당 분 함량이 많아서 당뇨에 좋지 않아요.

적절한 양만 먹으면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을 공급 받을 수 있지만, 당 분 때문에 당뇨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아요.

 

당뇨에 나쁜 과일

과일은 당 분 함량이 많아 GI 지수(혈당 지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혈당을 떨어뜨리는 단백질이 부족한 과일은 식후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당뇨환자라면 피해야 하는 당뇨에 나쁜 과일은 다음과 같아요. (1)

 

샤인머스캣

최근 인기 있는 과일로 샤인머스캣이 있어요. 포도의 깊은 맛과 영양이 풍부한 샤인머스캣은 언제 먹어도 맛이 좋아요.

하지만 샤인머스캣은 당도가 매우 높아 혈당을 빨리 올려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은 과일이에요.

 

자두

당뇨에 좋지 않은 과일인 자두는 식후 혈당을 빨리 올려요. 당 분 함량이 많아 혈당을 빨리 올리기 때문에 자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자두는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지만 탄수화물, 당 분 함량이 많아서 당뇨에 좋지 않아요.

 

골든 키위

단 맛이 강한 골든 키위는 당뇨에 나쁜 과일이에요. 골든 키위는 비타민 C, 미네랄, 칼륨 등이 풍부해서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하지만 골든 키위는 당 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식후 혈당을 빨리 올려 당뇨환자에 좋지 않아요.

 

백도 복숭아, 황도 복숭아

복숭아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몸의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어요. 하지만 백도 복숭아, 황도 복숭아는 천도 복숭아보다 단 맛이 훨씬 강하기 때문에 당뇨에 좋다고 말하기 어려워요. 

당 분 함량이 많은 백도 복숭아, 황도 복숭아는 혈당을 빨리 올리기 때문에 당뇨에 좋지 않은 과일이에요.

 

체리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건강에 필요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체리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어요. 몸의 염증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체리는 건강을 유지해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체리는 당 분 함량이 많고 GI 지수도 높기 때문에 당뇨환자가 먹기 좋지 않은 과일이에요.

 

사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한 사과는 건강에 좋은 과일이에요. 껍질채 먹는 사과는 식이 섬유를 가득 몸 안에 채울 수 있어 좋아요.

고지혈증, 고혈압에 좋은 사과는 건강을 유지해주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당 분이 많은 사과는 결코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말하기 어려워요.

 

멜론

수분 함량이 풍부한 멜론은 몸 안에 수분을 빨리 공급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칼륨이 많은 멜론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 안의 염증을 빨리 제거해줘요.

하지만 멜론은 수분이 많은 만큼 당 분 함량도 많아서 식후 혈당을 빨리 올려 당뇨에 좋지 않아요.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어요. 단백질을 분해 시키는 효소가 있는 파인애플은 식후에 먹으면 소화를 잘 되게 해줘요.

하지만 파인애플은 단 맛이 강하고 당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식후 혈당을 올려 당뇨에 좋지 않아요.

 

포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예방하는 포도는 건강에 좋아요.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유지해주는 포도는 영양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하지만 포도는 단 맛이 강하기 때문에 혈당을 쉽게 올려서 당뇨에 좋지 않은 과일이에요.

 

오렌지

오렌지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 건강 및 면역력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어요. 수분이 풍부한 오렌지는 갈증을 해소해주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칼륨이 많은 오렌지는 고혈압에 도움이 되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오렌지는 단 맛이 강하고 당 분이 많아서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당뇨에 나쁜 과일이에요.

 

블루베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혈관 건강과 심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과일이에요. 칼로리는 낮고 영양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다이어트 과일로 인기가 많아요.

하지만 블루베리는 단 맛이 강하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지 않아서 많이 먹으면 혈당을 빨리 올리고 고혈당을 유지해요.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한 배는 맛이 뛰어난 과일이에요. 수분이 많은 배는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하지만 배는 단 맛이 강하기 때문에 식후 혈당을 올리고 고혈당을 유지하는 당뇨에 좋지 않은 과일이에요.

 

파파야

디저트로 즐겨 먹는 파파야는 면역력을 올려주고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이에요. 파파야는 맛이 부드럽고 깊은 맛이 나는 과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소화가 잘되고 당 분 함량이 많은 파파야는 혈당을 빨리 올리기 때문에 당뇨환자에 좋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