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안좋은 음식 12가지 자세히 알아보아요!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것이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이에요. 고혈압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음식을 피해야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요.

성인의 4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고혈압이 계속 오랜 기간 유지되면 심혈관 질환, 뇌혈관계 질환 등의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어요.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

고혈압은 잘못된 생활 습관과 식습관으로 생길 수 있어요.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무서운 합병증이 있는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음식을 피하세요. (1)

 

소시지, 햄

자주 먹는 소시지와 햄은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이에요. 소시지, 햄은 지방 함량이 높고 나트륨,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고혈압에 좋지 않아요.

고혈압이 있으면 가공된 음식인 소시지, 햄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쇠고기, 돼지고기보다 지방 함량이 높고 소금이 많이 첨가되어 혈압을 올릴 수 있어요.

 

소금

소금은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이에요. 소금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압을 높이고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어요.

소금은 몸 안에 과도한 나트륨을 축적 시키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이에요. 음식의 간을 할 때는 항상 염도계를 사용하여 짠 맛을 조절해야 해요.

 

라면

한 끼 식사로 좋은 라면은 나트륨 함량이 많아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에요. 라면은 기름에 튀긴 면으로 만들기 때문에 포화 지방까지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라면을 먹을 때는 국물을 먹지 않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튀긴 음식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으로 튀긴 음식이 있어요. 튀김 음식은 트랜스 지방이 많이 있고 혈압이 높으면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이에요.

튀긴 음식은 혈관에 기름기가 쌓이게 만들어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어요. 튀긴 음식을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고혈압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포화 지방

마가린, 버터, 쇼트닝 등과 같은 포화 지방은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에요.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 수록 혈압이 올라갈 수 있고 혈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포화 지방은 불포화 지방과 다르게 몸 속에 계속 쌓이기 때문에 혈관에 찌꺼기를 만들어 심혈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줘요. 튀긴 음식, 마가린, 버터, 쇼트닝 등이 첨가된 음식을 먹지 마세요.

 

가공햄

가공햄은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에요. 가공햄에는 상당한 양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고 여러가지 인공 색소가 첨가되어 있어요.

샌드위치, 햄버거, 볶음밥, 부대 찌개 등에 사용되는 가공햄은 포화 지방까지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고혈압이 있으면 가공햄 대신에 삶은 계란, 닭가슴살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냉동 만두

가공 식품인 냉동 만두는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에요. 고혈압에 나쁜 나트륨, 설탕, 포화 지방이 가득 들어 있는 음식이 냉동 만두에요.

냉동 만두는 맛을 위해 다량의 소금이 첨가 되기 때문에 혈압이 일시적으로 빠르게 상승할 수 있어요. 고혈압에 나쁜 냉동 만두를 식단에서 제외하세요.

 

패스트푸드

햄버거, 피자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는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이에요. 패스트푸드에는 상당한 양의 소금, 지방, 설탕이 첨가되어 있어요.

동물성 지방, 정제된 탄수화물, 나트륨 함량이 많은 패스트푸드는 고혈압에 좋지 않은 성분만 들어 있어요. 고혈압이 있으면 햄버거, 피자, 감자튀김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고혈압이 있으면 술을 마시면 안돼요. 술은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이고 당뇨, 심장 질환, 뇌졸중까지 유발할 수 있어요.

술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으면 술은 피해야 해요.

 

설탕

설탕은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이에요. 설탕은 고혈압, 제2형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설탕은 인슐린 저항에 의해 과도한 인슐린을 생성 시켜 여러가지 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어요.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피해야 하고 과일 주스도 마시면 안돼요. 과일에도 당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주스 형태로 마시면 과도한 인슐린이 생성 될 수 있어요.

 

다양한 젓갈

오징어젓, 명란젓, 창란젓, 새우젓 등과 같은 다양한 젓갈에는 엄청난 양의 소금이 첨가되어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에요. 다양한 젓갈은 오래 동안 보관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량의 소금으로 절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다양한 젓갈은 오래 동안 보관이 될 수록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으면 먹지 말아야 해요.

 

즉석 식품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인기 많은 즉석 식품은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에요. 즉석 식품은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보관을 오래 하기 위해 많은 양의 나트륨이 첨가되어 있어요.

하루 권장량 이상의 나트륨이 첨가 되어 있는 즉석 식품은 고혈압에 좋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