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안좋을 때 먹는 음식 8가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위 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이 많습니다. 위가 안좋을 때 먹는 음식 중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위는 음식이 소화되는 기관으로 대부분의 섭취한 것은 위를 거치게 됩니다. 위의 건강이 좋지 않다면 소화 능력에 문제가 생겨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위 건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위가 안좋을 때 먹는 음식

위는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위에 좋지 않은 음식이 많습니다. 자극적이고 매운 것은 위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죠.

반면에 위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음식도 우리 주변에 많습니다. 위의 건강이 이미 나빠졌다면 더욱 먹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위가 좋지 않을 때 먹는 대표적인 음식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생강

생강은 천연 항염증제로 소화관의 염증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염증을 진정시키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위장기능을 끌어올려 위산 및 위액분비를 촉진하고 장관의 연동운동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생강은 신선한 생강 뿌리, 생강 보조제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강의 강한 맛이 부담스럽다면 따뜻한 차로 먹으면 좋습니다.

생강의 경우 다량 섭취하면 위에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신체 조건에 맞는 적정량만 먹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하기 쉽고 칼륨이 풍부하여 배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 섬유의 좋은 공급원으로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고 묽은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공복에 바나나를 섭취할 시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으로 인해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빈속에 바나나 섭취는 가급적 피해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신 식후에 바나나를 먹는 것이 건강에 유익한 이점을 가져줄 수 있습니다.

 

무가당 요거트

무가당 요거트는 장에 사는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박테리아의 자연적인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박테리아입니다.

이는 복통 및 기타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가당 요거트의 부드러운 질감은 위벽을 진정시키기 때문에 위가 안좋을 때 먹는 음식으로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무가당 요거트는 위가 안좋은 사람들도 자극을 일으키지 않고 배탈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요거트에는 당분이 함유된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적인 건강 유지를 위해 요거트를 섭취하고자 한다면 무가당 요거트를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유산균 함유량도 제품별로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

당근은 위장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내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가 높은 채소입니다. 당근에는 염증을 줄이고 소화 시스템의 회복을 촉진하는 천연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위벽의 염증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위염이나 궤양 같은 상태에 특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근은 배탈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당근이 배탈에 유익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식이 섬유 함량이 높다는 점 때문입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 시스템을 조절하고 건강한 배변을 촉진하여 팽만감, 가스 및 변비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익힌 채소

위가 안 좋을 경우 채소를 먹어야 할 때 소화하기 어려운 생채소로 먹는 것보다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프, 스튜, 구운 야채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한 요리에 채소를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이 섬유가 너무 많으면 경우에 따라 위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자제해야 하며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속이 쓰리거나 위가 아플 때 매실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의 경우 매실을 만병통치약으로 생각해 하루에도 여러 번 먹을 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매실에는 항균, 해독, 염증 완화 등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위가 안좋을 때 먹는 음식으로 자주 추천하기도 합니다. 매실이 속쓰림에 도움이 되는 주된 이유는 구연산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매실의 구연산은 소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건강한 소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매실은 염증을 줄이고 소화 시스템의 치유를 촉진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위벽의 염증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위염이나 궤양과 같은 상태에 매실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가 아플 때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음식입니다.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부드러운 맛과 질감으로 소화가 잘됩니다.

양배추는 식이 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소화 시스템을 조절하고 건강한 배변을 촉진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비교적 순한 채소로 위장이 예민한 사람도 쉽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강한 양념 없이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된장이나 쌈장과 함께 현미밥과 곁들여 먹으면 더욱 건강에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은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며 위장이 좋지 않을 때 특히 중요합니다. 물은 몸 전체를 순환하며 체내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물은 체온 조절과 노폐물을 배출하여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해독작용을 하는 등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변을 조절하는 데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