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소개할게요. 건강한 식단이라고 생각한 음식이 의외로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일 수 있어요.

일부 음식은 혈당 수치를 높여서 공복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당뇨 합병증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을까요?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 환자는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식후 혈당 관리 및 공복 혈당 관리를 꼭 해야 해요.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음식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1)

하지만 평소에 먹던 음식이 혈당 관리에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은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에요.

 

탄산 음료

콜라, 사이다, 스포츠 음료, 커피 음료 등과 같은 음료수는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어요. 이러한 음료수를 마시면 혈당 수치를 높이고 당화혈색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탄산 음료는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고 체중을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탄산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과자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으로 과자가 있어요. 간식으로 즐겨먹는 과자의 대부분은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 및 소금 함량이 높아요.

과자는 식이 섬유가 없기 때문에 소화를 빠르게 해서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리게 해요. 설탕이 없는 과자라고 할 지라도 혈당 수치를 높이는 것은 똑같아요.

당뇨 환자라면 과자, 케이크 및 사탕과 같은 간식 섭취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아요.

 

과일

과일을 많이 먹으면 혈당 수치를 높이거나 공복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과일은 단 맛이 강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린 후 빠르게 떨어뜨리는 특징이 있어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해주지만 당뇨 환자에게는 과일이 결코 건강한 음식이 아니에요. 과일을 먹고 싶다면 사과 1/4개, 귤 1개, 딸기 3~4개 정도로 과일양을 최소화로 해서 먹는 것이 나아요.

 

말린 과일

간식으로 즐겨 먹는 말린 과일은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입니다. 말린 과일은 건조하는 과정에서 수분은 제거되어 설탕 함량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어요.

식이 섬유가 있을 수 있지만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단점이 있어요. 당뇨 환자라면 말린 과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흰 밥

한국인의 식사에서 빠질 수 없는 흰 밥은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에요. 흰 밥은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식이 섬유와 영양소가 제거되어 혈당을 빠르게 상승 시켜요.

흰 밥 대신 현미밥, 귀리밥, 늘보리밥 등과 같은 잡곡밥으로 변경하세요. 현미밥, 귀리밥 및 늘보리밥과 같은 잡곡밥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흰 밥보다 혈당을 빠르게 상승 시키지는 않아요.

 

생과일 주스

생과일 주스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과일을 더 편하고 많이 먹기 위해서 생과일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은 당뇨 환자에게 결코 좋지 않아요.

과일은 비타민 및 미네랄 등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당 함량이 높아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단점이 있어요. 이러한 과일을 생과일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그냥 과일을 먹는 것보다 더 빠르게 혈당을 상승 시킬 수 있어요.

생과일 주스를 마시지 말고 과일을 그대로 씹어 먹는 것이 나아요. 하지만 당뇨 환자가 혈당 관리를 좀 더 타이트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이 나아요.

 

요거트

대부분의 요거트에는 설탕 함량이 높아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에요. 요거트에는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지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다량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어요.

그리고 무가당 요거트에는 설탕이 아닌 유당이 포함되어 일부 당뇨 환자가 무가당 요거트를 먹어도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어요. 일반 요거트 대신 무가당 요거트를 먹는 것이 좋으며 유산균이 필요하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더 나아요.

 

짜장면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으로 짜장면은 최악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나아요. 짜장면은 다량의 설탕, 포화 지방, 밀가루 등으로 만들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높이고 오랜 시간 동안 혈당이 안정화 되지 않아요.

즐겨 먹는 짜장면은 최악의 당뇨 환자 음식이고 공복 혈당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짜장면과 같은 중국 음식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세요.

 

감자, 고구마

감자, 고구마는 당뇨병 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이에요. 감자, 고구마는 건강에 좋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당뇨 환자에게는 좋지 않아요.

순수 탄수화물로만 이루어진 감자, 고구마는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려요. 감자, 고구마 양을 조절하지 못하면 공복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특히 감자 튀김 같은 경우에는 감자의 탄수화물과 지방이 합쳐져서 오랜 시간 동안 혈당 안정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맥주, 소주, 와인

맥주, 소주, 와인과 같은 술에는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술은 칼로리가 높고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어렵게 하고 간 기능 및 심장 기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리고 한국인은 술을 마실 때 꼭 안주와 함께 먹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칼로리 섭취를 해서 체중 증가를 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