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감 먹는 방법 9가지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을 소개할게요. 감은 가을에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과일이에요.

가을에 먹으면 맛있는 감을 적당히만 먹는 것이 당뇨에 좋아요. 맛이 달콤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감을 당뇨 환자가 올바르게 먹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당뇨에 좋은 과일 감

가을의 대표적인 과일인 감은 적당히만 먹으면 당뇨에 좋아요.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은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요.

수분을 제외하면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1개를 다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어요. 소화가 빠르고 흡수가 잘되는 감은 혈당을 올리게 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어야 당뇨에 좋아요. (1)

 

풍부한 식이 섬유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요. 감 100g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5% 정도나 되는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요.

 

면역력 증진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어요. 사과보다 10배나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한 감은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 관리에도 효과적이에요.

감은 혈관 건강을 개선해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줘요. 감은 비타민 K가 풍부해서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줘요.

 

눈 건강에 좋음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은 눈 건강에도 좋아요. 비타민 A가 풍부한 감은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요.

감은 노화로 인한 안질환을 예방해주고 안구 건조증에 효과적이에요.

 

지혈 작용

감은 지혈 작용에 도움이 되어요. 감의 탄닌 성분은 피를 빠르게 응고 시키고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상처가 더 생기지 않게 살균 작용까지 해줘요.

 

항산화 성분이 많은 감

감은 천연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감은 탄닌,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몸 안의 산화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요.

 

노화 방지

감의 플라보노이드가 몸의 세포를 보호해주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어요. 비타민 C까지 풍부한 감은 노화를 방지해주고 주름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체중 감량

감은 다른 과일에 비하여 칼로리가 낮은 것이 장점이에요.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가 낮아 체중 감량에 좋은 과일이에요.

 

숙취 해소

감은 비타민 A, 비타민 C, 베타 카로틴이 풍부해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어요. 감은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고 해독 작용을 해서 숙취를 해소해줘요.

그리고 감은 알코올성 감염에 의한 간 손상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비타민이 풍부한 감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감은 비타민 A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 비타민 C는 약 15%, 비타민 E는 약 4%가 함유하고 있어요.

그 외에 감은 니아신, 엽산, 칼륨, 티아민 등의 영양소도 있어요.

 

장 건강

감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요. 감의 식이 섬유가 장내 박테리아의 좋은 먹이가 되고 장 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결해줘요.

 

감기 예방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을 먹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은 피부 미용에도 좋지만 면역력을 좋게 해서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면역력을 높여서 환절기에 감기 걸리지 않기 위해 감을 먹는 것이 좋아요.

 

당뇨에 좋은 감을 먹는 방법

당뇨에 좋은 과일 감을 먹는 방법이 있어요. 감 1개를 다 먹는 것보다 1/2개 또는 1/4개 정도만 먹는 것이 좋아요.

감은 다른 과일에 비하여 탄수화물 함량이 많기 때문에 1개를 다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식사 후에 디저트로 먹는 것보다 식사 후 2시간 뒤에 간식으로 먹어야 해요.

 

곶감, 홍시 먹으면 안돼요

당뇨에 좋은 감은 오직 단감을 의미해요. 곶감은 단감을 말렸기 때문에 당분 함량이 매우 높고 칼로리가 많아 당뇨에 좋지 않아요.

곶감은 당뇨가 있을 때는 먹으면 안돼요. 그리고 홍시는 단감보다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을 더 빨리 올려서 먹으면 안돼요.